김태호 외통위원은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 현장을 방문했다. 외교통일위원회 제공 [뉴스락]
김태호 외통위원은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 현장을 방문했다. 외교통일위원회 제공 [뉴스락]

[뉴스락] 김태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과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한 국회 대표단은 31일(현지시간) 한화건설이 건설 중인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 현장을 방문해 현지 직원들을 격려했다고 1일 밝혔다.

국회 대표단은 아랍에미리트, 이라크, 카타르 등 중동 3개국을 방문(7.28.~8.3.)하는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은 이라크 정부가 주택난 해결을 위해 바그다드 인근에 주택 약 10만 호와 사회기반시설을 지어 분당급 신도시를 건설하는 대형 프로젝트다.

공사대금만 101억 2천만 달러(약 13조)에 달해 공사 수주 당시 큰 주목을 받았다.

2012년부터 한화건설이 공사를 진행해 왔지만, 공사비 미지급 등으로 사업이 중단된 상태이다.

최근 이라크 정세가 안정되고 한-이라크 공동위원회가 6년 만에 개최되면서 사업 재개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태호 위원장은 비스마야 신도시 현장을 시찰한 후 "우리 기업의 선도적인 기술로 해외 대형사업을 지휘하고, 이라크 재건에 협력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면서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김 위원장은 당면 현안인 미수금 문제와 관련해 "투자가 계속해서 이뤄지기 위해서는 국가 간의 신뢰와 믿음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국회 차원에서도 이 문제를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라크 방문 기간 중 이라크 의회 외교위원장을 비롯한 이라크 측 관계자들을 만나 미수금 문제 해결 등 사업 재개를 위한 협조를 당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