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팜 로고. [뉴스락]
SK바이오팜 로고. [뉴스락]

[뉴스락] SK바이오팜이 2023년 2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세노바메이트의 미국 매출이 634억원으로 역대 최대폭의 분기 성장을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SK바이오팜의 2023년 2분기 매출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전년 동기 대비 44% 성장한 770억원, 영업손실은 189억원을 기록했다. 

판관비가 계절적 요인으로 과소하게 집행되었던 1분기 대비 약 71억원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세노바메이트'의 매출 증가와 판관비 효율화 노력으로 분기 영업손실 폭이 지속적으로 감소중이다. 

SK바이오팜은 세노바메이트의 성장 가속화로 창출된 현금 흐름이 새로운 R&D 기술 플랫폼 투자와 함께 장기적으로 제 2의 상업화 제품 확보로 이어져 선순환 성장을 이뤘다. 

세노바메이트의 2023년 2분기 미국 매출은 634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7.6%, 전년 동기 대비 57.5% 증가했다.

미국 내 총 처방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해 지난 6월 월간 처방 수는 21,841건을 달성했다. 경쟁 신약의 출시 38개월 차 평균 처방 수의 약 2.1배 수준을 기록했다.

SK바이오팜은 올해 현지 영업사원 대상 인센티브제도 개편과 최고경영진의 현장 경영 등 동기부여를 위한 제도를 펼치고 뇌전증 전문의에서 일반 신경전문의로 프로모션 대상을 넓히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이어오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신규 처방 수와 월간 처방 수 증가 폭이 상향되는 등 영업 활동이 보다 활성화 됐다. 하반기에는 매출 성장이 가속화 될 것으로 관측된다. 

세노바메이트는 미국 외 글로벌 시장도 확장 중이다.

유럽에서는 '온투즈리'라는 제품명으로 유럽 5대 경제대국인 △독일 △영국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를 포함한 18개국 출시에 성공했다.

그 외 현재 진행되고 있는 '세노바메이트'의 아시아 3개국 임상과 전신 발작 적응증 및 투약 가능 연령층을 소아, 청소년까지 확대하기 위한 임상 3상도 모두 2025년까지 신약승인신청 또는 보충허가신청을 제출하는 일정으로 진행 중이다.

SK바이오팜은 지난 7월 애널리스트 간담회 및 기자 간담회를 통해 새로운 파이낸셜 스토리를 공개해 '균형잡힌 빅 바이오텍'으로 성장을 위한 중장기 성장 전략을 밝혔다.

'빅 바이오텍'이란 높은 현금창출력을 기반으로 활발한 비유기적 성장을 통해 혁신 기술을 도입하고 지속적으로 신약을 개발하는 기업을 말한다.

강력한 안정적 현금창출원으로 자리매김한 세노바메이트는 2029년에는 엑스코프리 미국 매출만으로 $1B(1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SK바이오팜은 세노바메이트의 미국 직판 영업망에 2025년까지 제2의 상업화 제품을 추가하여 고정비 및 영업 레버리지 효과를 확보해 혁신 신약 개발 플랫폼에 집중해 유망 기술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한 3대 New Modality로 방사성의약품 치료제, 표적단백질분해, 세포 유전자 치료제를 선정했다.

상기 전략을 통해 SK바이오팜은 SK그룹내 바이오 밸류체인을 완성해 사업간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