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패션기업 세정그룹의 자회사 세정아이앤씨(대표 김송우)가 전국 침수 우려 지하차도에 재난상황 발생시, 진입을 통제하는 자동차단시스템 구축에 나서고 있다.

세정그룹에 따르면,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세정아이앤씨의 ‘침수 우려 지하차도 자동차단시스템’은 침수 상황 발생시, 지하차도의 진입을 자동으로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세정아이앤씨 ‘침수우려 지하차도 자동차단시스템’ 구축 현장_부산 동구 초량제1지하차도. 세정아이앤씨 제공 [뉴스락]
세정아이앤씨 ‘침수우려 지하차도 자동차단시스템’ 구축 현장_부산 동구 초량제1지하차도. 세정아이앤씨 제공 [뉴스락]

최근 지하차도 침수로 인한 인명 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지하차도 침수 대비 대책 마련의 중요성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선제적으로 재난상황에 대응할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본 시스템은 지하차도 내 수위계를 통해 침수 상황을 감지하고, 일정 수위에 도달하면 차량차단기와 상황을 안내하는 문자전광판, 경보 방송 등으로 지하차도의 진입을 차단한다. 

침수 상황을 주의단계, 금지단계 총 2단계로 구분해 관리하고 제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수위계, 차량차단기, 문자전광판 등을 서로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관리 가능하고, 각 장치별 모니터링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지하차도 인근 CCTV와 수위계 그래프를 시스템에 표출해 시각적인 상황 감지도 지원한다.

지난 2020년, 부산 동구 초량1지하차도 침수 사고를 계기로 시스템 구축 사업이 시작됐으며, 세정아이앤씨는 전국 최초로 2021년 부산 동구 초량 제1지하차도에 시스템을 구축한 이후 부산, 서울, 옥천 등 침수가 우려되는 지하차도에 자동차단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있다. 

올해는 경상남도 김해, 고성 등에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세정그룹 관계자는 “세정아이앤씨의 ’침수 우려 지하차도 자동차단시스템’은 최근 잦아진 집중호우 등 재난 상황에 선제적 대응이 가능한 새로운 대책”이라며, “앞으로 지하차도뿐만 아니라 자전거 도로, 하천 제방도로 등 침수가 우려되는 취약도로를 대상으로 사업을 확산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패션기업 세정그룹의 자회사 세정아이앤씨는 ‘지하차도 자동차단시스템’을 비롯 통합관제솔루션, 침수 및 산사태 예측시스템, 소방안전점검 솔루션 등을 개발하며, 다양한 재난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맞춤형 재난 솔루션을 제공하는 재난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