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전략 Insight’ 제75호(표제: 지역주민들의 미래예측과 비전의 유용성) 표지. 국회미래연구원 제공 [뉴스락]
‘국가미래전략 Insight’ 제75호(표제: 지역주민들의 미래예측과 비전의 유용성) 표지. 국회미래연구원 제공 [뉴스락]

[뉴스락] 국회미래연구원은 미래전략에 대한 심층분석 결과를 적시 제공하는 브리프형 보고서인 ‘국가미래전략 Insight’ 제75호(표제: 지역주민들의 미래예측과 비전의 유용성)을 14일 발간했다.

국회미래연구원은 2022년부터 17개 시도의 주민들과 지역의 미래를 예측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부산연구원, 부산시청과 공동으로 ‘부산시민과 미래대화’를 추진했다.

미래대화에 참여한 58명의 부산시민은 이대로 가면 맞이할 부산의 미래 중에서 가장 가능성이 높은 미래를 ‘붕괴사회’라고 응답했다(62%).

이는 사전조사에서 붕괴미래를 예측한 응답(43.8%)보다 증가한 것이다. 미래대화 이후 자신의 의견을 바꾼 응답자들은 ‘저출산’ ‘고령화’ ‘산업쇠퇴’ ‘환경파괴’ ‘바이러스 창궐’ ‘계층과 지역간 갈등’ ‘공무원의 무능력’을 붕괴 예측의 요인으로 언급했다.

부산시민과 미래대화를 진행한 박성원 연구위원은 “전통산업 쇠퇴와 일자리 감소로 청년층의 지역 이탈이 증가하고, 고령화에 적극 대응하지 못해 발생하는 주민들의 불안감(돌봄 공백 등)에 부산시가 획기적인 대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시민 참여자들은 미래세대까지 고려한 선호미래에서 ‘보존사회’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이는 사전조사에서 21%였으나 미래대화 이후 46.5%로 급증한 결과였다.

참여자들은 지속가능한 사회의 실현, 삶의 질 향상, 복지와 예술의 도시 구현, 정신건강, 주거환경 개선, 자연과 조화, 관광산업 발전, 인간성 회복 등을 보존사회의 선호 이유로 제시했다.

미래대화 이후 자신의 의견을 바꾼 참여자들은 ‘분배’ ‘문화와 예술’ ‘윤리’ ‘정신건강’ ‘복지’ ‘양적 성장의 지양’ ‘더불어 사는 공동체’ 등을 선호의 이유로 언급했다.

박성원 연구위원은 “지자체는 미래에 대한 시민들의 걱정과 우려에 대응하는 단기적 정책만 내놓을 것이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시민들의 선호미래를 실현하는 정책까지 제시해야 한다”며 “그래야 시민들이 선호미래를 상상하면서 현재의 문제점을 풀어내는 정부의 노력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