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미래연구원은 국회도서관 국가전략정보센터에서 스웨덴의회 산업무역위원회 방한단과 미래의제 토론회를 개최했다. 국회미래연구원 제공 [뉴스락]

[뉴스락] 국회미래연구원은 국회도서관 국가전략정보센터에서 스웨덴의회 산업무역위원회 방한단과 미래의제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김현곤 국회미래연구원장과 토비아스 앤더슨 산업무역위원장의 대표인사로 시작한 토론회는 국회미래연구원 차정미 국제전략연구센터장의 발제와 질의응답 및 토론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차정미 센터장은 발제를 통해 최근 미래연구원에서 수행한 ‘2050년 세계질서의 미래’와 ‘미중간 기술경쟁의 미래’ 연구결과를 소개했다.

토론시간에 스웨덴의회 산업무역위원회 위원들은 2050년 선호미래, 한국의 디리스킹 전략에 대해 질문을 했고 미래연구원 연구진은 스웨덴의 기술패권경쟁 전략 및 유럽 연합의 안보정책에 대해 관심을 표명했다.

토론 참석자들은 유럽을 포함한 국제질서의 미래에서 중국을 포함한 동아시아 변수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할 것임에 공감했다.

한국의 산업 현황을 방문하는 목적으로 방한한 스웨덴의회 산업무역위원회 방한단은 토비아스 앤더슨 위원장을 포함해 위원 10명이 포함됐다.

방한단은 한국에서 첫 공식일정으로 국회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를 방문한 직후, 국회미래연구원과 주요 미래의제를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토론회에는 스웨덴의회 산업무역위원회 방한단 외에도 다니엘 볼벤 주한스웨덴대사가 참석했다.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스웨덴의회와 국회미래연구원은 향후에도 미래의제와 관련하여 상호협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