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환경과 건강을 고려해 소비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올 추석에도 ‘가치소비’ 관련 선물세트가 부상하고 있다.

이마트는 고객들이 이를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사전예약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명절 세트의 경우 감사한 분께 마음을 전달하는 선물인 만큼, 프리미엄 이미지를 가진 가치소비 세트를 많이 찾는 것이다.

이마트 제공. [뉴스락]
이마트 제공. [뉴스락]

실제 이마트에 따르면 저탄소·유기농·무농약 등 가치소비 세트 매출이 지난 2021년부터 올 설까지 매 명절마다 10~20% 수준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진행 중인 추석 사전예약에서도 인기다. 실제로 이마트 사전예약 누적 매출(8/10~8/31) 기준, 가치소비 대표 세트인 ‘저탄소인증 사과/배 세트’가 과일 세트 내 5위권에 등극했다.

이에 이마트는 매년 가치소비 선물세트를 다양화하고 물량도 늘리고 있다.

기존에는 저탄소 과일세트 중심이었다면 최근에는 유기농 견과 및 조미료 세트 등을 활발히 선보이고 있다. 동물복지나 식물성 통조림 세트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올 추석에는 대표적인 가치소비 세트인 저탄소 과일세트 물량을 작년 추석 대비 20% 늘렸으며 사전예약 프로모션으로 행사카드 결제시 최대 30% 할인한다.

이마트는 까다로운 저탄소 인증을 받은 농가 중에서도 우수농가 선별을 위해 친환경 과일 전문유통사 및 베테랑 농가를 적극 발굴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이상기후에 대응해 대체산지까지 발 빠르게 확보하며 고품질의 저탄소 과일을 수급하고 있다.

대표 상품으로 ‘저탄소인증 사과/배/샤인세트(사과6입, 배2입, 샤인머스캣2입)’를 새롭게 선보이고 30% 할인한 69,300원에 판매한다. 인기상품 ‘저탄소인증 사과/배세트(사과6입, 배6입)’도 30% 할인한 65,1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가공세트에서는 지난해 첫 출시해 조기품절까지 기록한 인기세트 ‘자연주의 유기농 참기름/참깨 세트’ 물량을 30% 늘리고, 유럽 친환경 인증을 받은 고급 천일염, 유럽 유기농 인증을 취득한 올리브유 등 신규 차별화 세트를 다양하게 선보인다.

유기농 가공세트는 2021년까지만 해도 큰 매출 변화가 없었지만, 지난해 추석과 올 설까지도 각각 전년 같은 명절 대비 30%대 높은 신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신선식품 중심이었던 친환경 트렌드가 조미료 등 가공식품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자연주의 유기농 참기름/참깨 세트(유기농 참기름 2입, 유기농 볶음참깨 1입)’는 지난해 추석과 동일한 가격으로 준비해 20% 할인한 39,840원에 판매한다. 또한 ‘원료부터 포장까지 친환경’이라는 원칙을 적용, 이지필 스티커를 상품 패키지에 부착해 분리배출을 용이하게 했으며, 선물세트 박스도 FSC인증 종이를 사용해 제작했다.

신규 차별화 세트의 대표상품은 프랑스 소금 명산지인 게랑드 지방에서 전통 수작업 방식으로 생산돼 유럽 친환경 인증 ‘네이처 프로그레스’를 받은 ‘르 게랑드 토판 천일염 선물세트’다. 르 게랑드 토판 천일염 가는소금 2입, 플뢰르 드 셀 토판천일염 2입 구성이며 20% 할인한 31,840원에 판매한다.

이밖에도 이마트는 동물복지 캔햄, 식물성 원료를 활용한 캔햄과 캔참치 세트 등을 사전예약 기간 동안 20~30% 할인해 2~3만원대에 판매한다. 대표 상품으로 ‘풀무원 식물성 지구식단 런천미트 선물 세트(190gX8)’를 30% 할인된 28,700원에 준비했다.

이마트 윤샘이 자연주의 바이어는 “가치소비 트렌드에 따라 이마트도 관련 선물세트를 다양하게 개발 중”이라며, “많은 분들이 프리미엄 선물을 선호하시기 때문에 명절 때 가치소비 세트에 대한 관심도가 더 커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