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국회의장은 말레이시아 의회를 방문해 상·하원의장을 잇달아 만났다. 국회 제공 [뉴스락]
김진표 국회의장은 말레이시아 의회를 방문해 상·하원의장을 잇달아 만났다. 국회 제공 [뉴스락]

[뉴스락] 캄보디아를 거쳐 말레이시아를 공식 방문 중인 김진표 국회의장은 11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의회를 방문해 상·하원의장을 잇달아 만나 ▲말레이시아 진출한국기업들의 전폭적인 지원 ▲방산분야 수출 및 교류 ▲중전철 등 주요철도 사업 참여 ▲2030부산엑스포 지지 등에 대해 활발히 논의했다.

김 의장의 이번 말레시이아 방문은 지난해 11월 안와르(총리) 정부 출범 이후 대한민국 국회의장으로선 첫 방문이며 말레이시아의 동방정책 40주년을 계기로 성사됐다.

이날 오후 조하리 압둘 하원의장을 만난 자리에서 김 의장은 "말레이시아는 지난 40년 동안 제조 분야의 강국으로 부상하기 위해 '동방정책'을 비롯해 각종 경제 계획을 잘 추진해 왔다고 생각한다"며 "현재 말레이시아에는 제조·건설 분야를 비롯해 전기차, 배터리, 친환경에너지 분야 등 총 420여 개의 한국 기업들이 진출해 있는데 이들 기업이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의회 차원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의장은 "지난 2월에 이뤄진 FA-50(한국형 전투기) 수출계약을 계기로 양국이 방산분야에서 더욱 협력해 말레이시아가 세계 30대 경제 강국으로 부상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조하리 압둘 하원의장은 "양국 관계는 지난 1963년 경기도(파주)의 '말레이시아교' 건설 이후 오랫동안 강화되면서 유지돼 왔다"며 "이제 양국은 가치를 공유하고 공동의 이익은 물론, 기후변화, 식량안보, 신재생에너지 등 다양한 도전 과제에 함께 맞서나가자"고 제안했다.

이어 김 의장은 "한국이 범정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2030부산엑스포' 추진이 이제 올해 11월 첫 주에 최종 결정이 나는데 말레이시아 정부와 의회에서 깊은 관심을 갖고 도와달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또 "세계적 수준의 첨단 기술을 자랑하는 한국 기업들이 '메르데카 118 타워' 건설 이라든지 최근에 개통한 '중전철 2호선 사업' 등 말레이시아 내 인프라 발전에 적극 기여하고 있다"며 "앞으로 추진될 'MRT(중전철) 3호선 사업',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 사업' 등 주요 프로젝트에도 한국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말레이시아 의회에서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조하리 압둘 의장은 "양국은 둘 다 반도라는 공통점도 있고 기술과 자본, 노동력 교환을 통해 모두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2025년에는 말레이시아가 아세안의 의장국이 되는데 그렇게 되면 말레이시아뿐 아니라 아세안 국가들이 한국과 긴밀히 협력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