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2기 신도시 주요 분양 예정 단지 표. 더 피알 제공 [뉴스락]
연내 2기 신도시 주요 분양 예정 단지 표. 더 피알 제공 [뉴스락]

[뉴스락]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2기 신도시'에 연말까지 추가 공급이 이어진다. 전국적인 분양가 상승기조 속 돋보이는 가격경쟁력으로 청약 수요의 관심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연말 분양시장에서도 치열한 청약경쟁이 예상된다.

실제 2기 신도시 분양시장은 올 한 해 꾸준한 활기를 이어갔다.

계속되는 분양가 상승세 속에서 분양가상한제 적용이 큰 경쟁력으로 부각됐기 때문이다. 또한 GTX(파주운정, 동탄), 인천지하철(검단) 등 서울 접근성을 개선하는 대형 교통호재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는 것도 2기 신도시의 인기를 끈 요소로 평가된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최근 2기 신도시에 공급된 신규 단지는 역대급 청약 경쟁이 발생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10월 동탄2신도시에 공급한 '동탄레이크파크 자연앤 e편한세상'은 1순위에만 무려 13만여 명이 청약했다. 올해 전국 최다 청약 접수 기록으로, 평균경쟁률은 240.15대 1에 달했다.

이어 11월에는 파주 운정신도시에서 올해 지역 최고 청약경쟁률이 연달아 새롭게 쓰였다. 14일 1순위 청약을 받은 '파주 운정신도시 우미린 더센텀'은 평균 108.79대 1로 당시 파주 최고경쟁률을 기록했고, 이어서는 21일에 1순위 청약을 받은 '운정3 제일풍경채'가 평균 371.64대 1의 1순위 경쟁률을 기록하며 파주 최고와 전국 최고 경쟁률을 경신했다.

부동산시장 분석업체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연말까지 2기 신도시는 파주 운정신도시, 인천 검단신도시 등에서 3,700여 가구가 일반분양될 예정이다.

먼저 파주 운정신도시에서는 우미건설이 일원에 '파주 운정신도시 우미린 파크힐스'를 분양한다. 지하 3층~지상 25층, 6개동 총 522가구 규모로, 전 가구가 선호도 높은 전용면적 84㎡로 구성된다. 

또 현대건설은 '힐스테이트 더 운정'을 분양한다. 앞서 주거형 오피스텔을 먼저 분양했던 단지로 전용면적 84, 164㎡의 아파트 744가구를 분양할 예정이다. 스타필드 빌리지와 종로M스쿨, CGV 등 주요 상업·문화시설이 함께 구성된다.

인천 검단신도시에서는 제일건설이 지난 30일 견본주택을 열고 '제일풍경채 검단 4차'의 분양을 본격화했다. 전용면적 84·110㎡, 총 1,048가구 규모다.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2025년 예정) 신설역(102역)이 가깝고, 서울 지하철 5호선 불로역(추진중) 수혜도 기대된다.

업계관계자는 "올해 전국 최다 청약 접수와 최고 청약 경쟁률은 모두 2기 신도시에서 나왔을 정도로 청약 수요의 관심이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다"며 "고금리와 자재값·인건비 상승 등의 여파로 내년에도 계속된 분양가 상승이 전망되면서, 연말 분양시장에는 마지막 기회로 생각하는 수요자들의 진입까지 더해져 더 큰 경쟁이 예상된다"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