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노동위원회. [뉴스락]
환경노동위원회. [뉴스락]

[뉴스락]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지난 18일 여야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인도에서 진행된 '환노위-아파르 인더스트리즈' 양해각서 체결 결과를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박정 위원장과 임이자 국민의힘 간사,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간사, 이은주 정의당 의원이 참석했다.

박정 위원장과 이은주 의원 등은 지난 10일부터 약 일주일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공식 해외시찰로 인도, 스리랑카 등을 방문했다.

지난 5일 중국이 국내로 수출되는 산업용 요소 물량통제에 나서면서 요소수 대란 우려가 커지자, 다량의 요소수 물량을 확보하기 위한 일정을 긴급히 잡고, 인도 대기업과 협상에 나선 것이다.

박정 위원장과 이은주 의원은 지난 12일, 인도 뉴델리에 위치한 ITC 마우리야 호텔에서 아툴 마예카르 아파르 인더스트리즈 부사장을 만나 아파르 인더스트리즈 차량용 요소수의 국내 공급을 위한 ▲상호협력 ▲공급물량·기간·절차 ▲정부협력 도출 등 내용에 대한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를 통해 우리나라는 주간 2500톤, 매월 약 1만 톤 규모의 차량용 요소수를 꾸준히 확보할 전망이다. 

우리나라가 한 달에 필요한 차량용 요소수는 대략 1만 8천 톤이며, 이번에 확보한 물량은 국내 수요량의 55.5%에 달한다. 

정부 발표에 따르면 지금까지 우리나라가 확보한 물량이 연간 6.8개월 치인데, 이번 환노위가 MOU를 체결한 물량은 연간 약 6.6개월 치에 달해 향후 안정적으로 요소수 공급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박정 위원장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이번에 의원외교를 통해 이룩한 쾌거는 요소수 수입 다변화의 새로운 길을 열었고, 안정적 차량용 요소수 확보를 통해 제2, 제3의 요소수 대란을 막을 방안을 마련했다는 측면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