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GS25에서 GS페이로 반값택배 배송비를 결제하고 있다. GS리테일 제공. [뉴스락] 
고객이 GS25에서 GS페이로 반값택배 배송비를 결제하고 있다. GS리테일 제공. [뉴스락] 

[뉴스락]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반값택배의 이용 건수가 5년여 만에 130배 규모로 성장했다고 4일 밝혔다.

반값택배는 GS25가 지난 2019년 자체 물류 인프라를 활용해 업계 최초로 선보인 초저가 택배 서비스다.

GS25 매장을 통해 택배 발송, 수령이 이뤄지는 서비스 구조이며, 일반 택배 반값 수준인 최저 1800원에 이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론칭 첫해 약 9만건 수준이던 반값택배의 연간 이용 건수는 지난해 기준 1200만 건 규모로 퀀텀 점프했다.

일반 택배의 반값 수준인 초저가 택배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고 비대면 중고 거래 활성화가 급성장의 기폭제가 됐다. 배송비 절약을 위해 중고 거래에 반값택배를 이용하는 고객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지난해 말까지 반값택배 누적 이용 건 수는 2900만건을 넘어섰다. 월 평균 100만건 규모를 감안할 시 이달 내 3000만건 고지를 무난하게 넘어설 것으로 GS25는 전망하고 있다.

반값택배의 폭발적인 성장은 GS25 가맹점 집객, 추가 매출 효과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1건 발생 시 택배 발송인과 수취인 2명이 각각 GS25를 방문하게 되는 서비스 구조 상 반값택배를 통한 순수 집객 효과만 누적 5800만명 규모로 환산된다.

GS25의 분석 결과 반값택배 이용 고객 3명중 1명은 일반 상품을 구매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추가 매출 효과는 누적 1000억원 이상인 것으로 추산된다. 

이에 올해 GS25는 반값택배 서비스 고도화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DX(Digital Transformation) 강화 △서비스 지역 확대 등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GS25는 DX 강화 일환으로 지난해 4월 전용 앱 '우리동네GS' 내 반값택배 예약 시스템을 탑재한데 이어 GS페이로 반값택배를 현장 결제할 수 있는 신규 시스템을 도입했다.

'우리동네GS' 앱을 통해 반값택배를 예약하고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현해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 할 방침이다. 

GS25는 지난 11월 업계 최초로 제주-내륙 간 반값택배를 론칭한데 이어 반값택배 서비스 범위를 전 국민 생활권으로 대폭 확대하는데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윤지호 GS리테일 서비스상품팀 MD는 "반값택배 서비스가 5년차를 맞으며 국민 택배 반열에 등극했다"며 "GS25 가맹점의 집객, 추가 매출, 충성 고객을 육성하는 중요한 록인 서비스로 반값택배 서비스를 지속 고도화해 갈 방침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