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국회의장이 G7 외교사절들과 의회외교를 통한 연대·협력 강화에 대해 논의했다. 국회 제공 [뉴스락]
김진표 국회의장이 G7 외교사절들과 의회외교를 통한 연대·협력 강화에 대해 논의했다. 국회 제공 [뉴스락]

[뉴스락] 김진표 국회의장은 지난 11일 'G7 외교사절단'과 주한 EU대사를 국회의장 공관으로 초청해 글로벌 복합위기 속 한국과 G7 간 의회외교를 통한 연대·협력 강화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만찬에는 백재현 국회사무총장을 비롯해 김교식 의장비서실장,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대사 등 각 국의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김 의장은 지정학적 갈등 심화로 인해 글로벌 공급망·식량·보건·기후변화 등 국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제사회 협력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점에 대해 언급하며 민주주의적 보편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이 협력해야 할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G7과의 협력 강화 및 대사들의 외교활동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카스티요-페르난데스 주한EU대표부 대사는 답사를 통해 "작년 수교 60주년을 맞아 EU와 한국 양측이 달성한 성과를 기반으로 향후에도 친환경·디지털 및 안보 분야에서 강력한 협력을 기대한다"며 "EU에서 진행하는 R&D 연구 혁신 프로그램에 한국이 준회원으로 참여해 EU와 협력한다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대사는 "불안한 국제정세 하 가치를 공유하는 민주주의 국가 간 협력을 통해 잘 대처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한미 양자, 한미일 3자, G7 다자 등 여러 협력이 중요함을 언급하고 "한미일 협력을 굳건하게 지지해준 김진표 의장에게 감사 인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