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역 통과 철도노선. 더 피알 제공 [뉴스락]
수원역 통과 철도노선. 더 피알 제공 [뉴스락]

[뉴스락] GTX-C노선의 출발점으로 주목받아온 수원역이 F노선까지 더해 GTX 환승역으로 거듭나게 된다.

지난 25일 윤석열 대통령은 GTX-C노선의 착공을 축하함과 동시에 기존 GTX A·B·C노선의 연장과 함께 D·E·F 등 신설 노선 개발 계획을 밝혔다. 사실상 수도권 전역을 GTX로 이으며 수도권의 'GTX 시대'를 선포한 셈이다.

이번 발표로 C노선의 출발점으로 주목받아온 수원역은 겹경사를 맞게 됐다. C노선의 본격 착공 및 연장 소식과 함께 F노선 개발 소식까지 전해지며 GTX 환승역으로 거듭나게 된 것이다.

정부에 따르면 C노선은 기존 수원~양주 구간에 아산~수원, 양주~동두천 구간을 연장해 수도권 남북단을 관통하게 된다. 여기에 수원역은 부천, 김포, 의정부, 남양주 등을 순환하는 F노선의 정차역으로도 선정돼 사실상 수도권 전역으로의 광역 교통망을 갖추게 됐다.

이번 호재를 통해 수원역 일대는 경기 최대의 교통 요충지로 거듭날 전망이다. 이미 1호선과 수인분당선, 경부선, KTX 등 4개 노선이 지나는 수원역에 GTX 2개 노선이 더해지며 총 6개 노선이 지나는 대규모 환승역이 되는 것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수원역 일대 원도심 지역은 대규모 아파트 공급과 수인분당선 개통 등을 시작으로 빠르게 새로운 모습을 갖추게 됐다"며 "이번 GTX-C·F 노선의 더블 호재에 스타필드의 개장 소식까지 더해진 만큼 수원역 일대는 보다 빠른 속도로 변모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