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단 인근 분양 단지 표. 더피알 제공 [뉴스락]
산단 인근 분양 단지 표. 더피알 제공 [뉴스락]

[뉴스락] 지난해 분양시장을 이끈 '산업단지(첨단 및 국가산업단지·대기업 산업단지)' 키워드가 올해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일자리와 인구 증가, 이에 따른 미래 가치 상승 기대에 수요층의 움직임이 계속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실제 산단 주변 분양시장은 지난해 큰 인기를 이어갔다. 대표적으로 동탄2신도시 신주거문화타운은 정부가 발표한 조성은 용인 남사읍 반도체 메가클러스터 배후주거지로 주목받으면서 신규 분양은 물론 미분양 가구도 모두 완판됐다.

지방권역도 산업단지를 따라 수요층이 움직였다. 특히 청주의 경우는 기존에 자리한 청주테크노폴리스, 오송생명과학단지를 비롯해 SK하이닉스, LG생활건강 등의 대기업 산단이 자리하고, 이차전지 국가첨단 전략특화단지 지정 등의 호재가 이어지면서 이러한 효과를 톡톡히 봤다.

실제 지난해 청주 분양시장은 '신영지웰 푸르지오 테크노폴리스 센트럴(평균 73.75대 1)', '해링턴 플레이스 테크노폴리스(평균 57.59대 1)', '청주 테크노폴리스 힐데스하임(평균 48.27대 1)', '청주가경아이파크6단지(평균 98.61대 1)' 등이 두 자릿수의 치열한 청약경쟁률을 보이며 높은 관심을 실감케 했다.

이러한 인기는 올해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4일 1순위 청약을 받은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는 정부의 아산시 디스플레이 국가첨단산업 특화 단지 지정과 함께 아산디스플레이시티가 인접한 효과를 톡톡히 보며 1순위 마감에 성공했다.

특히 이 단지의 1순위 청약에는 무려 3만 3969명이 청약 통장을 던져 평균 52.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는데, 이는 지난 연말부터 신규 분양 단지가 대거 청약 미달을 기록하고 있는 것과 대조되는 모습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첨단산단, 국가산단, 대기업 산단 주변은 이를 통한 지역발전은 물론 비교적 소득이 높은 인력이 몰리기에 우수한 주거 환경이 조성된다는 기대감도 크다"며 "또 직주근접성이 뛰어난 만큼, 수요층이 탄탄해 환금성이나 향후 가격 상승 측면에서도 우위에 있다는 인식이 있어 앞으로도 꾸준한 관심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