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JTBC 방송화면 일부 캡쳐

[뉴스락]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만났다. 27일 오전 9시 30분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판문점 군사분계선을 사이에 두고 악수를 나눴다.

김 위원장이 걸어서 남쪽으로 내려와 문 대통령과 악수를 나누며 기자들에게 포즈를 취했다. 김 위원장은 돌연 문 대통령에게 북측으로 같이 넘어 갈 것을 제안했고 두 정상은 손을 잡고 북측으로 잠시 넘어갔다.

판문점 군사분계선을 넘어 온 두 정상은 대성동초등학교 학생 두명에게 꽃다발을 전달받고 기념촬영을 했다. 김 위원장은 남측의 학생들을 반갑게 맞이했다.

두 정상은 이어 레드카펫이 깔려있는 평화의 집으로 향했다. 전통의장대의 사열을 받은 후 육해공군 의장대의 사열을 받았다.

앞서 두차례의 정상회담 당시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이 북한군 의장대의 사열을 받은 바 있지만 북한 정상이 우리 군 의장대의 사열을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의장대 사열 후 남북 정상의 수행원들이 모두 모여 사진 촬영을 했다. 이는 예정된 것이 아닌 즉석에서 제안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두 정상은 평화의 집으로 향했다. 평화의 집 1층에서 김 위원장은 방명록에 “새로운 역사는 이제부터…평화의 시대, 역사의 출발점에서”라는 글을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오전 10시 경 평화의 집에서 비공개 환담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격적인 회담은 오전 10시 30분 경 시작될 것으로 알려졌다. 회담에서는 북핵폐기 등의 내용이 논의될 것으로 알려져 국제사회의 이목 또한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