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신도시 롯데캐슬 넥스티엘 Ⅰ·Ⅱ·Ⅲ 통합 조감도. 롯데건설 제공 [뉴스락]
검단신도시 롯데캐슬 넥스티엘 Ⅰ·Ⅱ·Ⅲ 통합 조감도. 롯데건설 제공 [뉴스락]

[뉴스락] 부동산시장에서 인프라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반경 1km 내에 다양한 시설들을 갖춘 'OK(One Kilometer) 단지'가 각광 받고 있다. 부동산 수요자들이 갈수록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를 원하고 많은 것들을 갖춘 입지를 더 선호하기 때문이다.  

OK 단지는 반경 1km 인근에서 교통, 교육, 문화, 편의시설 등을 모두 갖춰 편리한 생활이 가능한 곳을 말한다. 이보다 거리가 멀어지는 경우 사실상 도보로 이용하기에는 어려워지기 때문에 방문 빈도가 줄고 효용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 그런 이유로 OK 단지는 주거 만족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수요 유입도 꾸준하다.

OK 단지는 신도시에서 좀 더 극명하게 나타난다. 중심상업지구가 가까운 단지들의 가격이 외곽 단지에 비해 더 높게 형성되는 것이다.

KB부동산 자료에 따르면 판교신도시에서 신분당선과 경강선 환승역인 판교역과 현대백화점(판교점) 백현동의 실거래가 평균 가격은 17.4억원이다. 반면 이곳과 거리가 다소 떨어져 있는 운중동은 12.5억원으로 나타나 약 5억원 가까운 가격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이유로 분양시장에서도 OK 단지에 대한 수요자 관심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롯데건설이 시공하고 넥스트브이시티PFV가 시행하는 '검단신도시 롯데캐슬 넥스티엘 Ⅰ·Ⅱ·Ⅲ'는 인천 서구 원당동 검단신도시 3개 블록(RC1, C1, C9-1BL)에 전용면적 84·97·99·119㎡, 총 682실 규모로 조성된다.

인천 검단신도시에서 GTX-D 노선과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의 호재를 입는 인천 지하철 1호선 연장 신설역(가칭 101역/2025년 개통예정) 초역세권이며 단지에는 대형서점, 문화센터, 멀티플렉스, 키즈테마파크 등 총 7가지 라이프 솔루션이 도입됐다.

DL건설은 오는 3월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경기 안양시 동안구에 들어서며, 6개 동, 전용면적 59~98㎡, 총 458가구 규모다. 지하철 1·4호선 금정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고, 주변에 홈플러스를 비롯해 AK플라자, 롯데백화점, 뉴코아아울렛 등이 위치해 있어 쇼핑 및 여가 생활을 즐기기에 좋다.

서울 강동구 둔촌동 일원 둔촌현대1차를 리모델링해 공급하는 '더샵 둔촌포레'가 3월 분양한다. 시공사는 포스코이앤씨다. 지하 2층~지상 14층, 전용 84~112㎡ 총 572가구로 구성되며, 이 중 74가구를 일반 분양한다.

일반 분양하는 74가구는 별동 신축 물량으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평면 설계를 적용해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기대된다. 지하철 9호선 중앙보훈병원역이 도보 약 5분 이내에 위치한 역세권 단지이며 중앙보훈병원, 현대백화점, 이마트, 롯데시네마, 강동성심병원 등도 가깝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