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분양시장 분양 예정 단지 표. 더피알 제공 [뉴스락]
지방 분양시장 분양 예정 단지 표. 더피알 제공 [뉴스락]

[뉴스락] 지방 분양시장의 침체기 속에도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을 통해 공급되는 새 아파트는 흥행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비사업 아파트의 경우 생활 인프라가 구축돼 있는 도심권에 조성되는 만큼 주거 편의성이 높고, 개발을 통한 주거환경 개선으로 높은 미래가치를 기대할 수 있어 수요가 몰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지난 한 해 지방 분양시장에서는 '재개발·재건축'을 통해 분양된 신규 단지가 치열한 청약 경쟁 속에서 완판 행진을 이어갔다.

대표적으로 대전에서는 8월 서구 탄방동 재건축을 통해 공급된 '둔산자이아이파크'가 4.8만명의 청약 속에서 평균 68.87대 1의 경쟁률로 완판됐다. 

또 광주에서는 6월 동구 계림4구역을 재개발해 선보인 '교대역 모아엘가 그랑데'가 평균 12.91대 1의 1순위 경쟁률을 기록하며, 단기간 완판에 성공했다. 부산도 7월 남구 대연3구역을 재개발한 '대연 디아이엘'이 1.8만명의 청약이 이뤄지면서 평균 15.62대 1의 경쟁률로 1순위를 마감하고 완판에 성공했다.

이뿐만 아니다. 지방 중소도시도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시장을 이끌어갔다. 일례로 춘천시에서는 소양 2구역재건축 사업을 통해 분양한 '더샵 소양스타리버'가 지난해 강원도에서 가장 높은 청약 경쟁률(31.44대 1)을 기록하는 등 인기를 이어갔다.

한 업계관계자는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은 생활인프라와 미래가치를 모두 품었다는 점에서 수요자들의 관심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며 "계속되는 지방 분양시장의 양극화로 수요자들이 확실한 똘똘한 한 채에 쏠리는 현상이 더욱 짙어는 만큼, 올해도 재개발, 재건축 사업의 인기는 계속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