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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락] 쿠팡은 지난해 6174억 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첫 연간 흑자를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쿠팡 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매출은 31조8298억 원으로 전년보다 20%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쿠팡의 작년 4분기 매출은 분기 기준 최대인 8조6555억 원으로 전년 동기 7조2404억 원보다 20%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1715억 원으로 전년 동기 1133억 원 대비 51% 늘었다. 

작년 4분기 쿠팡이츠·대만사업·쿠팡플레이 등 신사업 분야 매출은 360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배로 성장했다.

쿠팡의 연간 영업손실 규모는 지난 2021년 1조7097억원에서 2022년 1447억 원으로 92% 줄어들며 지난해에는 흑자로 전환한 바 있다. 

지난 2022년 3분기에 처음으로 분기 흑자를 기록한 이후 쿠팡은 6개 분기 연속 흑자를 내고 있다. 작년 4분기 매출과 이익이 동반 성장하면서 지난해 연 단위 흑자전환 달성에 성공한 것으로 분석된다. 

쿠팡의 조정 당기순이익은 지난해 연간 6070억 원, 4분기 1807억 원으로 각 기간 영업이익 규모와 비슷하며 지난해 연간 순이익 역시 흑자로 변경됐다. 

쿠팡은 보고서를 통해 회계상 보고된 당기순이익은 지난해와 4분기에 각각 13억6000만 달러, 10억 달러 규모이지만 이연법인세 자산 인식 등으로 일회성 조정에 따른 8억9500만 달러가 반영됐으며, 지난해와 4분기 순이익은 각각 4억6500만 달러, 1억3700만 달러라고 언급했다. 

쿠팡의 활성고객은 작년 말 2100만 명으로 전년보다 16% 늘고, 유료 와우 멤버십 회원은 지난 1년간 27% 증가한 1400만 명으로 집계됐다.

이에 쿠팡 고객 1인당 매출은 작년 4분기 기준 41만1600원(3개월)으로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김범석 쿠팡 창업자는 "지난해 와우 회원에게 30억달러 상당 절약 혜택을 제공했다"며 "쿠팡의 매출과 활성고객, 와우 회원 성장은 다양한 제품 셀렉션·가격·서비스와 관련해 '고객에게 와우'를 선사하려는 끊임없는 노력이 반영된 결과다"고 언급했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는 "막대한 소매시장 지출이 이뤄지는 한국에서 우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한 자릿수에 불과하고 대만은 훨씬 작다"며 "2024년에도 계속해서 고객을 만족시키고 장기적인 주주 가치를 창출할 기회를 그 어느 때보다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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