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2년부터 지난달까지 2년간 ‘아파트’를 키워드로 한 포스팅에 대해 월별로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분석 결과 작년까지 월별 ‘아파트’ 게시물 수는 133만~173만 건대의 박스권에서 횡보했으나 올해 들어 포스팅 수는 197만 건대로 급증하면서 박스권을 순식간에 상향 돌파했다.

지난달은 다른 달보다 1,2일이 적었음에도 불구하고 아파트 키워드 포스팅 수가 사상 처음으로 200만 건대를 돌파, 무려 230만 건대를 기록했다.

이는 아파트값이 많이 떨어진데다 한국 경기가 반도체를 중심으로 살아나기 시작하고 있다는 점, 머지않아 금리가 내릴 것이라는 기대감, 무엇보다 원자재값 상승으로 아파트 공급이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 등이 한몫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월별 정보량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022년 3월 134만 3,828건 △4월 133만 5,954건 △5월 147만 8,303건 △6월 148만 4,760건 △7월 151만 7,791건 △8월 146만 9,219건 △9월 143만 5,848건 △10월 148만 191건 △11월 136만 8,343건 △12월 156만 1,583건 △2023년 1월 142만 1,620건 △2월 142만 6,278건 △3월 159만 4,915건 △4월 152만 8,081건 △5월 164만 974건 △6월 152만 9,931건 △7월 159만 8,506건 △8월 173만 9,573건 △9월 152만 4,324건 △10월 162만 1,237건 △11월 140만 1,001건 △12월 139만 8,030건 △2024년 1월 197만 337건 △2월 230만 8,194건 등이다. 데이터앤리서치 제공 [뉴스락]
월별 정보량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022년 3월 134만 3,828건 △4월 133만 5,954건 △5월 147만 8,303건 △6월 148만 4,760건 △7월 151만 7,791건 △8월 146만 9,219건 △9월 143만 5,848건 △10월 148만 191건 △11월 136만 8,343건 △12월 156만 1,583건 △2023년 1월 142만 1,620건 △2월 142만 6,278건 △3월 159만 4,915건 △4월 152만 8,081건 △5월 164만 974건 △6월 152만 9,931건 △7월 159만 8,506건 △8월 173만 9,573건 △9월 152만 4,324건 △10월 162만 1,237건 △11월 140만 1,001건 △12월 139만 8,030건 △2024년 1월 197만 337건 △2월 230만 8,194건 등이다. 데이터앤리서치 제공 [뉴스락]

지난해 12월만 해도 아파트 키워드 게시물 수는 139만여 건에 그쳤으나 다음달인 1월에는 197만여 건으로 갑자기 40.9%나 급증했으며, 지난달에는 230만 여건으로 지난해 12월 대비 65.1%나 폭증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동기간 월별 ‘아파트’ 키워드 게시물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병행했다.

호감도 조사는 게시물에 대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값인 ‘순호감도’를 알아보는 과정으로 아파트 게시물이 긍정적 단어가 많이 사용되면 긍정률, 부정적 내용이면 부정률로 취급된다.

월별 호감도를 구체적으로 보면 △2022년 3월 47.9% △4월 52.4% △5월 57.2% △6월 59.7% △7월 56.2% △8월 53.4% △9월 52.0% △10월 55.1% △11월 52.1% △12월 50.3% △2023년 1월 54.0% △2월 53.6% △3월 56.4% △4월 58.7% △5월 62.8% △6월 61.9% △7월 60.6% △8월 61.4% △9월 65.7% △10월 65.7% △11월 56.95 △12월 56.9% △2024년 1월 67.1% △2월 75.5% 등이다. 데이터앤리서치 제공 [뉴스락]
월별 호감도를 구체적으로 보면 △2022년 3월 47.9% △4월 52.4% △5월 57.2% △6월 59.7% △7월 56.2% △8월 53.4% △9월 52.0% △10월 55.1% △11월 52.1% △12월 50.3% △2023년 1월 54.0% △2월 53.6% △3월 56.4% △4월 58.7% △5월 62.8% △6월 61.9% △7월 60.6% △8월 61.4% △9월 65.7% △10월 65.7% △11월 56.95 △12월 56.9% △2024년 1월 67.1% △2월 75.5% 등이다. 데이터앤리서치 제공 [뉴스락]

분석 결과 최근 2개월간 급증한 정보량에 비례해 소비자 호감도 역시 급등하는 흐름을 보였다.

조사를 시작한 2022년 3월 47.9%였던 호감도 수치는 2024년 2월 75.5%까지 상승했다.

최근 2년간 아파트에 대한 순호감도가 70%대를 넘어선 것은 지난 2월이 처음이다.

긍정률에서 부정률로 뺀 값이 75%라는 것은 사실상 전국민이 아파트에 대해 좋은 시각을 보이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아파트에 대한 평균 관심도가 우상향하고 있는 상황에서 호감도도 급등한 것이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올 1~2월 언론사 뉴스 채널을 제외한 11개 개인 채널의 관심도와 호감도가 모두 크게 오르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며 “아파트에 대한 국민 관심이 올 들어 매우 높아졌음을 방증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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