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약은 대한치주과학회와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치주질환과 노화 및 노쇠’라는 주제로 '제16회 잇몸의 날' 행사를 진행했다
동국제약은 대한치주과학회와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치주질환과 노화 및 노쇠’라는 주제로 '제16회 잇몸의 날' 행사를 진행했다

[뉴스락] 동국제약(대표 송준호)은 대한치주과학회(회장 계승범)와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치주질환과 노화 및 노쇠'라는 주제로 '제16회 잇몸의 날' 행사를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올해는 나이가 듦에 따라 신체 기능의 급격한 저하로 인해 정상적인 생활을 못하는 상태를 일컫는 '노쇠'와 구강 건강의 높은 연관성을 알렸다. 또한 치아 및 잇몸 질환으로 인한 의료비 지출에 대한 부담을 언급했다. 

특히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 이상인 초고령사회를 목전에 둔 만큼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을 위해 잇몸 건강을 지켜 건강 수명을 높여야 함을 강조했다. 

첫 번째 발표에서 강경리 강동경희대학교치과병원 치주과 교수는 '구강 노쇠와 치주건강'에 대한 발표를 통해 치주 건강의 중요성과 구강 노쇠가 전신 노쇠의 경고신호임을 강조했다. 

구강 노쇠는 노화에 따른 구강안면 구조의 기능이 저하된 것을 의미하며 씹을 수 없는 음식 수가 증가하고, 식사 중 목메거나 흘림, 어눌한 발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구강 노쇠로 음식물 섭취가 어려워지면 단백질을 비롯한 주요 영양 공급이 불량해지고 씹는 자극이 줄어들어 뇌 인지기능이 떨어지는 등 전신 노쇠를 앞당길 수 있음을 전달했다. 또한 이 같은 구강 노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저작기능과 구강 청결 유지 상태와 관련성이 높은 잇몸 건강 관리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두 번째로 김창오 연세대학교 신촌세브란스병원 노년내과 교수와 이중석 연세대학교 치과대학병원 교수는 '노화와 잇몸건강'이라는 큰 주제 아래 잇몸 건강이 노년기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각각 발표했다. 

먼저 김창오 교수는 '노인 폐렴과 구강관리' 라는 제목으로 2022년 사망원인 중 4위를 기록한 폐렴과 구강 건강 사이의 관련성을 전달했다. 

'Dental Oral Biology and Craniofacial Research'에 게재된 연구를 인용해 노화, 노쇠, 기저질환으로 인한 세균 감염이나 연하장애가 노인성 폐렴의 원인이 되는데 폐렴에 대한 일반적인 치료만 진행했을 때보다 적절한 구강관리와 구강치료를 병행했을 때 폐렴의 발생률이 줄어든다는 점을 발표했다. 

흡인성 폐렴은 열악한 구강위생으로 인해 구강 내 침착하게 된 호흡기계 병원균을 호흡기로 흡인하게 되어 발생하므로 흡인성 폐렴 위험이 높은 노년층의 경우 구강위생에 더 힘써야 함을 강조했다.

이어 이중석 교수는 '노후를 준비하는 가장 경제적인 방법, 잇몸 관리'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며 잇몸 건강과 노년기 삶의 질의 연관성을 다방면으로 살펴봤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빅데이터를 활용해 65세 이후(65세부터 89세까지) 노년기의 의료비 지출 1위가 틀니 및 임플란트라고 밝히고, 우리나라가 OECD 국가 중 노인 빈곤율이 가장 높은 만큼 치아를 건강하게 관리한다면 노년기의 의료비 절감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Periodontitis and Accelerated Biological Aging: A Geroscience Approach' 연구 결과를 인용해 잇몸이 건강한 사람들에 비해 치주질환자의 노화와 노쇠가 빠르게 진행됨을 밝혔다. 

특히 철저한 구강위생관리와 정기적인 스케일링 등으로 치은염의 예방이 가능하며, 치은염을 관리하면 치은염보다 심각한 치주염을 90-93%까지도 예방할 수 있다고 전달했다.

송준호 동국제약 대표는 "동국제약은 앞으로도 치과 방문이나 스케일링의 중요성, 건강한 잇몸관리의 필요성을 실질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잇몸의 날과 같은, 잇몸병 관리를 실천하는 캠페인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갈 예정"이라며 "최근 인사돌 제품이 스위스 의약품청으로부터 일반의약품 허가를 받아 유럽 수출의 길을 연 것처럼, K-의약품의 우수한 품질과 효능을 인정받기 위한 연구개발 등의 활동들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