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커머스의 해외직구로 인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들이 과도한 면세혜택을 주요 피해 요인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종소기업중앙회 제공 [뉴스락]
C-커머스의 해외직구로 인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들이 과도한 면세혜택을 주요 피해 요인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종소기업중앙회 제공 [뉴스락]

[뉴스락]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 등 C-커머스(China+e-Commerce·중국 전자상거래 업체)의 해외직구로 인해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들이 과도한 면세혜택을 주요 피해 요인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6일 중소기업중앙회는 해외직구로 인해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 32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해외직구로 인한 피해 관련 중소기업 의견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과도한 면세혜택 53.1% △직구제품 재판매 피해 40% △지식재산권 침해 34.1% △국내 인증 관련 역차별 29.1% △매출감소 15% 기타 1.6%로 집계됐다.

중국 직구가 기업 매출 감소에 영향을 미치거나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고 인식한 응답은 80.7%로 나타났다. 매출 감소에 영향을 받았다는 응답은 도·소매업(34.7%)이 제조업(29.5%)보다 더 높았다.

중소기업을 위한 해외직구 피해 대책 방향에 대한 질문에는 △직구 관련 불법행위 단속 강화 61.6% △특허·상표권 침해 제재 강화 42.5% △국내 인증 의무 강화 42.5% △중국산 직구 제품에 연간 면세 한도 설정 35% 순으로 응답했다. 특히 '국내 인증 의무 강화'가 필요하다는 응답은 제조업(45.5%)이 도·소매업(40.9%)보다 높았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알리, 테무, 쉬인 등 중국발 해외직구 플랫폼의 활성화로 인해 상당한 양의 무인증·무관세 제품들이 국내 소비재 시장에 유입되고 있다"며 "중소기업 경쟁력 약화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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