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GS건설(사장 임병용)이 올해도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올 3분기까지 영업이익은 843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90% 증가했다.

GS건설은 올해 무난히 영업이익 1조원을 돌파해 사상 최대 실적을 낼 것으로 전망된다. 건설업계 영업이익 1조원 돌파 기록은 현대건설(2015년, 2016년) 뿐이다.

2010년 이후 해외사업장에서 국내 기업간 저가 수주 출혈경쟁 등으로 대규모 손실을 본 GS건설은 이 여파로 2013년 1조원에 가까운 영업손실을 기록하기도 했다.

결국 다시 국내 시장 공략에 나선 GS건설은 이듬해 영업이익 510억원으로 흑자전환 한 뒤 2015년 1220억원, 2016년 1430억원, 2017년 3187억원을 기록해 매년 실적을 개선, 영업이익 1조 클럽 가입을 앞두게 됐다.

그러나 이러한 고무적 행보와는 다르게 각종 의혹과 논란 등 악재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어 업계 우려를 사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실제 GS건설은 ‘클린 수주’, ‘정도 경영’ 등을 선언했지만 여럿 재건축·재개발 사업장에서 비리에 연루됐거나 적발돼 사정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밖에도 입찰 담합으로 당국의 지적을 받거나 각종 하자·부실시공 논란 및 높은 산업재해율, 하도급 갑질 등 악재가 끊임없이 발생해 ‘더티 건설사'라는 오명을 사고 있다.  

◆ '정도경영' '클린수주' 한다더니....재건축·재개발 비리 꼬리 물어 

올해 초 서울동부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황현덕)는 GS건설의 김모 상무를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구속했다.

김 상무는 2003년 GS건설이 시공사로 선정된 서울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 아파트 재건축 사업장의 일감을 따도록 조합 집행부에 힘쓰겠다며 설계업체 A사로부터 1억원 가량의 뒷돈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A사는 잠실주공5단지의 일감을 따지 못한 상태였다고 검찰은 설명했다.

이에 대해 GS건설 측은 “회사 업무와 관련 없는 개인의 일탈”이라며 “김 상무가 개인적으로 A사에 돈을 빌린 것”이라고 답변했지만, 업계에서는 당초 시공사 관계자와 설계업체 관계자 사이에 금전 거래 자체가 없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지난 4월에는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동 가재울4구역 재개발 사업의 시공사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GS건설이 조합 측에 50억원대 뇌물을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4300세대 규모 재개발 구역인 가재울4구역은 지난 2006년 시공사 선정이 이뤄졌다. 경찰에 따르면 GS건설은 8000억원 규모의 이 구역 시공권을 따내기 위해 선정 과정에서 조합 측인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정비업자) 박모 씨에게 50억원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GS건설은 당시 현대산업개발, SK건설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시공사로 선정됐다. 업계에서는 당시 최초 수주대상도 아니었던 GS건설이 뒤늦게 뇌물을 주고 컨소시엄에 합류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앞서 2011년 경찰은 이러한 비리에 대해 인지하고 수사에 돌입했으나 당시 경찰은 GS건설의 뇌물공여 혐의를 인지했음에도 수사를 마무리하지 않고 수사기록 역시 검찰에 넘기지 않은 사실이 드러나면서 올해 4월 재수사에 돌입했다.

현재 서울청 광역수사대는 시간이 많이 흐른 점과 뇌물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박씨가 도주해 지명수배를 받고 있는 점 등을 감안해 전담팀을 꾸리고 정밀한 재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수사 진행상황에 따라 GS건설 역시 뇌물공여 혐의를 적용 받을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 밖에도 최근 GS건설-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을 꾸리고 추진해 수주를 따내는 데 성공한 경기 성남시 은행주공아파트 재건축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도 홍보 과열 양상이 포착되면서 공정거래위원회가 현장조사에 나섰다.

양사는 경쟁사의 홍보행위를 감시하거나 조합원을 미행하는 등 기존 홍보와는 거리가 먼 과열 양상을 띠어 비난을 받은 데 이어 서로가 제출한 대안설계가 성남시의 정비계획을 위반했다고 지적하는 등 비방전을 펼쳤다.

이에 공정위는 지난달 27일 대우건설과 GS건설의 본사를 각각 방문해 재건축·재개발 수주 과정에서 공정거래법 위반 행위가 있었는지에 대한 현장조사를 진행했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공정위 조사는 성남 은행주공아파트 수주 과정에 대한 조사뿐만 아니라 양사가 그동안 진행해온 재건축·재개발 수주 과정 전반을 들여다보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결과에 따라 큰 후폭풍이 예상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 카르텔은 '클린 경영'과는 무관?... 4대강에서부터 각종 관급공사 등에서 오래된 습관 '담합'

‘클린 경영’ 선언과는 다르게 GS건설은 꾸준히 입찰 담합 문제를 지적받아왔다.

우선 GS건설은 10여년 전 이른바 ‘4대강 공사 짬짜미’에 가담해 비난을 샀다. 3조5495억원 규모의 입찰에 담합한 국내 여러 대형건설사 중 하나다. 당시 GS건설을 포함한 담합 건설사들은 2000억원대 규모의 사회공헌기금을 조성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지키지 않았다.

약 70개 건설사들의 사회공헌기금 납부액 총액은 52억2000만원으로 전체의 2.5% 수준이다. GS건설 역시 약정액 150억원 중 3억원 밖에 내지 않았다.

이들은 ‘실적 부진’을 이유로 사회공헌기금 납부를 미뤄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GS건설은 올해 영업이익 1조원, 사상 최대 실적을 앞두고 있어 핑계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GS건설은 4대강 입찰 담합 뿐만 아니라 여럿 관급공사 수수 과정에서 클린 경영과는 이율배반적인 행보를 이어왔다.

지난 2014년 삼성물산, 현대건설 등과 함께 한국수자원공사가 발주한 ‘낙동강하굿둑 배수문 증설공사’ 입찰에서 담합했던 사실이 공정거래위원회에 의해 드러나기도 했다.

공정위에 따르면 이들은 저가 수주를 회피하기 위해 설계로만 경쟁하고 투찰 가격은 사전에 모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공정위는 삼성물산에 137억8300만원, GS건설과 현대건설에 각각 34억4500만원, 77억53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2015년에는 코오롱글로벌, 대우건설, 태영건설 등 4개사와 함께 2010년 진행된 ‘충남도청 이전신도시 하수처리시설 건설공사’ 입찰에 참여하면서 사전에 투찰율을 합의한 사실이 적발돼 과징금을 받았다. 담합을 통해 낙찰 받은 GS건설은 12억67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 받았다.

2016년에도 태영건설과 함께 경기 ‘시흥그린센터 소각시설 환경개선사업’ 관련 담합 행위를 한 혐의로 공정위로부터 현장조사 등 대대적인 조사를 받고 있는 GS건설은, 최근까지도 입찰 담합 의혹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지난 8월 검찰은 5000억원에 이르는 GS건설 관급공사 불법 수주 사건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2009년 경기도 시공사에서 발주한 광교 신도시아파트 신축공사(2390억원 규모)와 2011년 조달청에서 발주한 농촌진흥청 이전 청사 신축공사(2430억원 규모)를 수주하는 과정에서 GS건설이 조달청 전·현직 직원, 평가위원, 경기도 공무원 등 관계자를 대상으로 전방위적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 때문이다. 수사 대상에 오른 인물만 해도 GS건설 임직원 6명을 포함해 공무원 등 25명에 달한다.

당시 GS건설과 공무원들 간의 연결고리 역할을 했던 이유직 전 성화종합전기 대표가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고 복역 뒤 출소하면서 사건이 무마되는 듯 했으나, 이 전 대표가 지난 5월말 로비에 연루된 이들 전원을 담합 뇌물공여, 뇌물수수, 직권남용, 배임 등으로 공정위에 고발하면서 사건이 재조명됐다. 공정위는 이를 대검찰청에 이첩, 현재 서울중앙지검 형사4부(부장검사 이승철)에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GS건설은 2014년 자사가 직접 발주한 통신공사 경쟁입찰 과정에 있어 계열사 GS네오텍을 밀어주기 위해 담합을 주도한 혐의가 지난 10월 공정위에 적발돼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공정위에 따르면 GS건설은 지난 2014년 1월 직접 발주한 인터컨티넨탈호텔 증축 및 파르나스타워 신축 1차 통신공사 지명경쟁 입찰에서의 5개 사업자와, 2015년 7월 발주한 파르나스타워 신축 2차 통신공사 지명경쟁 입찰에서의 7개 사업자에게 GS네오텍이 낙찰 받을 수 있도록 사전에 투찰 금액을 합의했다.

GS네오텍은 입찰 현장설명회에 참가한 예비 참여업체들에게 전화로 연락해 담합을 요청했고, 나머지 업체의 세부 투찰 내역서를 대신 작성해, 그대로 제출하도록 지시했다.

공정위는 입찰에 참여한 업체들에게 과징금을 차등부과하고, GS네오텍에는 3억4700만원의 과징금과 검찰 고발 조치를 실시했다. 검찰은 GS건설 또는 그룹 차원에서 GS네오텍에 협력한 내용이 있는지 여부도 조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 국감서도 지적된 GS건설의 하도급 갑질 논란...지난해 공정위 제재받기도

수년째 지적돼온 GS건설의 협력업체 갑질 의혹은 올해 국정감사에서도 지적됐다. 그러나 꾸준히 논란이 제기돼 그룹 회장이 직접 나서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도 불구하고, 지난해에 이어 올해 역시 허창수 그룹 회장이 아닌 임병용 GS건설 사장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지난 10월 국회 정무위, 기재위 국감에서 권철순 거산건설 대표와 조영모 모백에셋 대표는 GS건설로부터 각각 37억원, 105억원의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또다른 하청업체 콘스텍 역시 GS건설과의 불공정 계약으로 100억원의 피해를 봤다고 주장했다.

GS건설은 경기 평택 미군기지 통신시설 공사에서 142억원이 넘는 도급 공사를 협력업체 거산건설에 헐값으로 넘겨 폭리를 취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재료비, 노무비, 경비, 간접비를 포함한 원 공사비는 142억원이지만 협력업체에는 47억원에 넘겼다는 것이다.

아울러 GS건설은 감독기관인 국방부에 이러한 내용의 ‘하도급 통보서’를 제출하면서 실제 공사비용 142억원이 아닌 56억원으로 축소 신고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대해 임병용 사장은 “우리 회사가 100% 낙찰 받아 거산건설에 40%만 줬다고 하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분명한 것은 거산건설에 지급한 비용만큼 발주처로부터 받았다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같은 공사의 또다른 하청업체 콘스텍은 “애초 제안했던 신공법이 아닌 갑자기 재래식공법으로 공사를 하라고 통보했다”면서 “공법 변경 계약서도 써주지 않았으며 일방적으로 계약 해지 통보까지 받았다”고 주장했다.

콘크리트 틀을 획기적으로 제작하는 ‘시스템거푸집’ 공법을 개발한 콘스텍은, 계약 내용 합의 당시 GS건설 측에 ‘시스템거푸집 공법으로 공사기간을 21개월에서 9개월로 줄일 수 있으며, 공사비도 40% 절감할 수 있다’고 제안했고 GS건설은 이를 수락했다.

2014년 3월 19일 시스템거푸집 공법으로 63억원에 하도급 계약을 맺었고, 이후 양사는 감독기관인 국방부에 해당 공법으로 미군기지 건설을 할 것이라고 제안해 승인까지 받았다.

그러나 콘스텍이 해당 공법으로 현장 공사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GS건설은 갑자기 재래식거푸집 공법으로 공사를 할 것을 지시했다고 한다. 콘스텍 측은 “일방적으로 재래식거푸집 공법으로 바꿀 것을 지시해 관련 비용이 낭비됐다”며 “공법 변경 계약서도 써달라고 지속해서 요구했으나 2014년 12월 5일 계약 해지를 통보했다”고 설명했다. 콘스텍은 중복 투자로 인한 공사비 40억원, 파생피해 60억원 총 100억원의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임 사장은 “새 공법이 결국 실패했기 때문에 재래식공법을 사용한 것”이라며 “이로 인해 GS건설도 피해를 봤다”고 답변했으나, 공사가 시작된 지 6개월도 되지 않은 시점에서 이것이 실패라고 단정 짓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GS건설은 국감서 세금 탈루 의혹도 받았다. 유성엽 민주평화당 의원은 “2015년 GS건설이 국세청의 도움으로 ‘모백에셋’이라는 시행사의 아파트 공급자 지위를 강탈했다”고 지적했다.

조영모 모백에셋 대표는 “(과정이 잘못 됐으니) GS건설에 거래사실 확인서를 발급해주면 안 된다고 동작세무서 측에 수없이 이야기했지만 결국 발급됐다”며 “당시 세무서 직원은 윗선의 압력을 더 이상 버틸 수가 없다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유성엽 의원은 임 사장에게 “우병우 전 민정수석과 가까운 사이로 알고 있는데 2015년 우 전 수석을 통해 국세청에 압력을 넣은 것이 아니냐”고 질문했고, 임 사장은 “거래사실 확인서는 적법한 과정을 통해 받았고, 국세청에 부당한 압력을 행사한 일도 없다”면서 “우 전 수석과는 연락한 지 10년이 넘었다, 황당하다”고 답변했다.

GS건설은 지난해에도 불공정하도급거래행위로 인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과징금을 부과 받았다. 지난해 8월 공정위에 따르면 GS건설은 2010년 3월 한국농어촌공사가 발주한 ‘영산강하굿둑 구조개선사업 1공구 토목공사 중 수문 제작 및 설치 공사’를 수급사업자 A사에 위탁하면서, 물량증가에 따른 추가 공사대금 및 이에 따른 지연이자 71억원을 지급하지 않았다.

A사는 공사 마무리 단계에서 GS건설의 지시에 따라 당초 설계 대비 추가 제작·설치 물량(약 10%) 증가에 따른 추가공사대금을 요청했다. 그러나 GS건설은 책임시공이라는 명목으로 추가공사대금 및 지연이자를 지급하지 않았으며, 추가공사에 대한 서면발급도 하지 않았다. 이에 공정위는 GS건설에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15억9200만원을 부과했다.

GS건설은 공정위 심의 전날인 지난해 7월 13일, 뒤늦게 A사에 대금과 지연이자를 지급하고 자진시정을 주장했지만 공정위는 이미 늦었다고 판단해 그대로 내용결정을 했다.

사진=송옥주 의원실 제공

◆ 잇따른 하도급 갑질 논란이 부른 높은 산업재해율

잇따른 하도급 관련 문제는 연쇄적으로 높은 산업재해율을 야기했다. 지난달 21일 GS건설이 시공 중인 서울 서초구 무지개아파트 재건축 건설현장(서초그랑자이)에서는 여성 차량 유도원 A씨(51)가 흙을 나르던 25톤 트럭에 치여 숨졌다.

A씨는 마을버스 모범운전자로, 교통정리를 위해 고용돼 건설 현장 3번 게이트 도로에서 업무를 하던 중 사고를 당했다. 특히 A씨가 사고를 당한 지점 인근은 초등학교 2곳과 중·고등학교가 밀집해 있어 주민들의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

하지만 GS건설 측은 이번 사고에 대해 “공사장 외부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로 경찰 조사에 협조하고 있다”고 답해 책임을 회피하는 모습을 보였다.

GS건설이 경기 평택시 칠원동에서 시공하고 있는 또다른 건설현장 ‘자이 더 익스프레스 3차 아파트’ 신축 공사 현장에서도 지난해 12월 L자형 타워크레인이 20층 높이에서 쓰러져 근로자 1명이 숨지고 4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GS건설은 2018년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설문조사에서 2년 연속 1위에 올랐지만 연이은 산업재해 발생은 막지 못하고 있다. 지난 10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100대 건설사가 시공한 건설현장에서 발생한 산업재해 사망사고자는 289명이다.

이 가운데 대우건설에서 사망한 노동자가 20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 뒤를 이어 GS건설이 15명, 대림산업이 14명의 사망자를 발생시켰다. 특히 GS건설은 산업재해자 수가 가장 많은 건설사로 지목됐다.

동기간 동안 GS건설 현장에서는 무려 661명의 재해자가 발생했다. 그 뒤를 이은 대우건설이 357명, 현대건설이 273명인 것과 비교할 때 독보적인 산업재해율을 기록하고 있는 셈이다.

◆ 전국 각지 입주민 울리는 각종 하자·부실시공 논란...'베스트 아파트' 체면 구겨 

높은 산업재해율과 더불어 각종 하자·부실시공 역시 꾸준히 논란이 되고 있다. 2년 연속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선정과 대비되는 대목이다.

지난 9월 입주한 경북 포항시 첫 자이 브랜드인 남구 대남동 자이아파트(포항자이)는 입주 전 7월 실시한 사전점검에서 누수·균열 등 각종 하자가 발생해 부실시공 논란에 휩싸였다.

1567세대의 대규모 단지인 이 아파트는 마감재가 뒤틀렸거나 부서지는 사례는 물론, 보일러에서 물이 새어나와 바닥이 잠기기도 했다. 공용공간인 계단 타일도 여기저기 부서져있었다. 당시 입주예정자에 따르면 각 세대별 평균 50건 이상의 하자가 발생했지만 시공사 GS건설은 입주 이후 보수해주겠다며 입주민들의 준공승인 동의서만을 요구했다고 한다.

결국 논란을 거듭한 끝에 포항시가 나서서 GS건설 측에 긴급 보수 및 보강을 지시하고, 전체 입주자를 대상으로 사전점검 재실시·입주자 대표와의 합동점검을 거쳐 당장 숙박이 곤란한 입주세대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 8월 임시사용 승인을 내줬다.

이후 지난 9월말 최종 사용검사 승인을 완료하고 입주를 시작했다. 포항시는 준공 이후에도 해당 아파트에 1년간 AS팀이 상주하며 하자 보수에 만전을 기하도록 조치했다.

GS건설의 부실시공 논란은 포항자이아파트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지난 4월 입주한 경기 화성시 동탄레이크자이 아파트 입주자들은 입주 전부터 저급 내장재 사용, 화재 시 대피로 미비 등 문제점을 제기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한다.

지난 3월 진행된 사전점검 이후 200만원 상당의 위약금을 물고 분양을 철회한 입주예정자도 40여명에 달했다. 이들은 화성시에 500건 이상 민원을 제기하고 이것이 해결된 뒤 사용승인을 내줄 것을 요청했으나 별다른 개선 없이 사용승인 처리됐다.

지난 6월 입주한 경기 김포 자이더빌리지에서도 기본 골조의 수직 수평 불량, 바닥과 벽의 수직 수평이 맞지 않아 한쪽은 들뜨고 한쪽은 맞는 불균형 심각, 몰딩 및 실리콘 불량, 벽지 도배 표면 고르지 못함, 찢김 및 오염, 실내 계단의 총체적 부실 등 부실시공 의혹이 제기됐다.

당시 입주예정자들은 GS건설 측이 사과는 하지 않고 ‘최대한 해보겠다’는 둥 배째라 식의 반응을 보여 더욱 분개했다. 입주예정자 임원들에게는 “당신들이 중재하지 못해 항의가 격렬해졌으니 업그레이드 해주려던 것도 철회하겠다”는 식의 협박성 발언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2008년 입주해 하자·부실시공 문제로 2013년부터 장기 소송에 접어들었던 서울 서초구 ‘반포자이’ 아파트 입주민들은 지난해 10월 원고 일부승소 판결을 받아 시공사 하자가 인정됐다. 이 아파트는 준공 직후인 2009년 ‘살기좋은 아파트상’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2017년 10월 18일 서울중앙지방법원 민사합의23부(김형훈 부장판사)는 ‘반포자이’ 아파트 시공사 GS건설은 반포주공3단지재건축조합과 승계참가인 반포자이입주자대표회의에 57억8300만원을 지급하라고 원고 일부승소 판결했다.

이 아파트는 절반이 넘는 방화문이 30분을 채 버티지 못하고 1분 내지 10분 만에 불에 타는 등 하자가 발생했으며, 각종 균열 또한 여러 곳에서 발생했다.

재판부는 방화문에 대한 시공사의 과실을 인정하는 한편, 저수조 바닥 마감 미시공, 지하주차장 바닥 무근 콘크리트 두께 축소, 휴게 놀이 운동시설 바닥재 두께 부족, 씽크대 하부 벽체와 바닥재 마감 미시공, 각 세대 현관 욕실 발코니 단차 부족 등에 대한 시공사의 과실 또한 인정했다.

허창수 GS그룹 회장(왼쪽)과 임병용 GS건설 대표이사 사장(오른쪽)/사진=뉴스락 DB

◆ GS그룹, 사정당국 압박에도 지배구조 개선 '미온적'…GS건설, 일감몰아주기 중추적 역할?

재건축·재개발 수주 비리 의혹, 입찰 담합 논란, 하자·부실시공 등 밖으로 숱한 지적을 받고 있는 GS건설은 그룹 내 해결해야 할 문제도 산적해 있다.

지난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취임한 이후 기업 내 일감 몰아주기, 총수일가 지분 규제 등 대기업 중심 성장구조를 탈피하고자 각종 규제를 선언했지만, GS그룹만이 유독 소극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어 사정당국의 주목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공정위가 최근 발표한 ‘2018년 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 현황 분석 결과’ 분석에 따르면 GS그룹은 체제 밖 계열회사 중 총수일가 사익편취 규율대상 계열사가 무려 13개(체제 밖 총 28개)로 공정위 시책에 반대 행보를 걷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GS그룹의 사익편취 규율대상 계열사 중 총수일가 지분은 삼양통상 51.47%, 보헌개발 100%, 삼양인터내셔날 92.53%, 삼정건업 87.5%, 승산 100%, 옥산유통 46.24%, 위너셋 90.15%, GS ITM 80.6%, 켐텍인터내셔날 77%, 프로케어 100%, 경원건설 24.73%, 센트럴모터스 84.85%, GS네오텍 100% 등 13개사다.

특히 이중 GS ITM은 공정위에서 규제 대상으로 지정한 SI(시스템통합)회사로, 지난해 매출 2100억원 중 70%가 GS리테일(719억원), GS홈쇼핑(281억원), GS건설(57억원) 등 내부거래로 발생해 주목을 받고 있다. GS그룹은 지난 10월 사모펀드를 통해 GS ITM을 연내 매각할 것을 발표했지만 쉽게 진행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만약 공정위가 지난 8월 입법예고한 공정거래법 개정안(계열사 상장 여부 관계없이 총수 일가 지분율 20% 이상 규제, 규제 적용 받는 계열사가 지분 50% 이상 보유한 자회사도 포함)이 시행될 경우 전체 계열사 71곳 중 30곳이 신규 규제 대상으로 지정된다. 여기에는 GS건설도 포함된다.

업계 관계자는 “대기업 중 가장 지주사 전환 및 계열사 정리가 더딘 GS그룹에 사정당국이 주목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엔씨타스를 청산했지만 운영하던 일감과 인력들은 GS건설 자회사에 흡수돼 사실상 ‘눈 가리고 아웅’인 상황이고, 연내 완료한다던 GS ITM 매각 역시 일시정지 됐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