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불법 리베이트 혐의를 받고 있는 동성제약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압수수색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지난 여름 불거졌던 주가조작 의혹까지 다시 불거지면서 상장적격성을 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식약처 위해사범중앙조사단(이하 중조단)은 지난 17일 도봉구에 위치한 동성제약 본사와 지점 5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약 30명에 달하는 중조단 직원 대부분이 투입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이들은 판촉비·의약품 거래내역 장부 등 관련 증거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동성제약은 약사·의사 수백명에게 100억원대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는 지난 9월 감사원이 서울지방국세청 감사과정에서 동성제약 등 5개 제약사가 총 270억원대 리베이트를 제공한 정황이 있다고 식약처에 통보해 이뤄진 후속 조치다.

식약처는 동성제약을 시작으로 나머지 4개 제약사(B사, J사, R사, H사)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 진행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제약업계에 따르면 동성제약이 리베이트를 제공했던 기간에는 리베이트를 제공한 쪽과 받은 쪽 모두를 처벌하는 ‘리베이트 쌍벌제’가 시행됐던 2010년 이후도 포함됐었다.

이에 따라 혐의가 사실이 될 경우 동성제약은 리베이트 쌍벌제에 대한 처벌과 동시에 2014년 이후 시행된 ‘리베이트 투아웃제’ 제도에 따라 건강보험 지원을 받지 못하게 될 가능성도 생긴다.

한편, 동성제약은 지난 여름 암 치료법인 광역학치료 관련 허위사실을 시장에 흘리고 방치해 주가조작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광역학치료 임상시험 결과가 해외 학회지에 투고됐다는 내용이 알려지면서 조건부 시판 허가 준비가 완료됐다는 근거 없는 소문이 돌았지만 동성제약은 이에 적극 해명하지 않았다.

해당 소식으로 인해 지난 8월 17일부터 23일까지 약 일주일간 주가 상승률이 51.78%에 달했고, 한국거래소는 이에 대한 주가 조회 공시 요구를 했지만 24일 동성제약은 중요공시대상이 없다고 밝혔다.

동성제약은 앞서 2002년부터 약 10년간 농촌진흥청과 봉독연구를 함께 해오며 협약을 발표할 때마다 주가가 상승했으나 결과물의 매출이 매우 저조했다. 당시 매출 미비로 손익이 절반가량 줄었음에도 주가는 360% 가까이 뛰었으며, 동성제약 직원 일부가 발표되지 않은 정보를 이용해 주가 차익을 챙겼다는 의혹이 불거지기도 했다.

또, 2014년에는 거품염모제 ‘버블앤비’가 중국 진출을 한 뒤 주가가 폭등하자 이양구 동성제약 대표가 주식을 매각해 주가조작 의혹이 불거지기도 했다. 이 대표는 2014년 9월 당시 주가 최고점에 매각한 주식을 3개월 뒤인 2014년 12월 재매입하면서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경남제약이 회계 등 문제로 상장폐지 결정을 받으면서 상장 제약업계에 긴장의 흐름이 맴도는 가운데, 동성제약에 불거진 리베이트·주가조작 의혹들로 인해 업계 일부 주주들은 ‘동성제약도 코스피 상장적격성을 심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동성제약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과거 2009년~2013년 불거졌던 리베이트 혐의에 대해 식약처에서 다시 조사를 나온 것”이라며 “판촉비 과다 등 문제는 저희 입장에서는 리베이트가 아닌 투자였지만, 그게 공공기관에서 바라보는 시각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수사에 적극 협조 중”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