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포항제철소 전경. 사진 포스코 홈페이지 캡쳐
포스코 포항제철소 전경. 사진 포스코 홈페이지 캡쳐

[뉴스락] 포스코가 본사 압수수색 일주일 만에 포항제철소 압수수색을 받았다. 지난해 초에도 압수수색을 받은 바, 연례행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경북지방경찰청은 지난 7일 오전 9시 경북 포항시 남구에 위치한 포스코 포항제철소에 수사관 10명을 보내 약 두 시간 동안 압수수색을 진행, 관련자 1명을 뇌물수수 혐의로 연행했다.

경찰은 포항제철소에서 하청업체 납품비리 의혹이 제기된 것에 대해 수사를 하던 중 포항제철소 2코크스 공장의 타일 시공 과정에서 포스코 직원들과 하청업체의 부당 거래 정황을 발견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가 된 하청업체는 포스코에 화학약품 등을 납품하며 연 40억원 가량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포스코 공장장 등 임직원 3명에게 출석을 요구하는 등 추가 수사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포스코는 약 일주일 전에도 본사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 당했다.

고용노동부 포항지청은 지난해 12월 30일 오후 경북 포항시 포스코 본사 재무실, 노무협력실에 방문해 부당노동행위를 확인하는 차원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앞서 지난해 9월 23일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는 포스코인재창조원에 들어가 직원 업무 수첩, 기사 스크랩 등이 담긴 서류를 들고 나온 바 있는데, 이들은 포스코가 노조 와해 등 부당노동행위를 하고 있는 내부 문건을 확보했다고 주장해왔다.

때문에 업계에선 이러한 부분의 연장선으로 고용노동부가 압수수색을 진행한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업계에선 경찰의 포항제철소 압수수색과 고용노동부의 포스코 본사 압수수색이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포스코의 2020년 시작이 다소 어수선하다는 시각이다.

연말이자 크리스마스 이브인 지난해 24일 광양제철소 폭발사고로 5명이 중경상을 입어 현재 사고 조사 중인데다가, 지난해 초에도 본사 등 압수수색을 받은 바 있어 압수수색이 연초 연례행사가 됐다는 비판 섞인 지적도 나오고 있다.

지난해 3월 13일 대구지검 특수부(부장 박성훈)는 금품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포스코 포항 본사 투자엔지니어링실과 포항제철소 등 4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해당 압수수색의 직·간접적인 영향으로 인해 지난해 7월부터 올해 1월 사이 다수의 포스코 임직원이 징역 8월~4년, 추징금 4000만원~4억8200만원 사이의 판결을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