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V80, 두통 유발 휘발성 유해물질 ‘톨루엔’ 기준 초과 검출
상태바
제네시스 GV80, 두통 유발 휘발성 유해물질 ‘톨루엔’ 기준 초과 검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네시스 GV80. 사진 현대차 제공 [뉴스락]
제네시스 GV80. 사진 현대차 제공 [뉴스락]

[뉴스락] 현대차 제네시스 GV80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휘발성 유해물질 ‘톨루엔’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국내에서 제작·판매된 4개사 7개 차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신차 실내공기질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해외 수입차량은 제작 후 2∼3개월(운송기간)이 지나 국내에 들어오기 때문에 유해물질이 휘발돼 제작사에서 제출한 실내공기질 결과기록표로 조사를 갈음했다.

앞서 국토부는 2011년부터 매년 국내에서 신규로 제작‧판매된 자동차에 대해 실내 내장재로부터 방출되는 휘발성 유해물질의 권고기준 충족 여부를 조사해 그 결과를 발표해왔다.

조사 대상 휘발성 유해물질은 8개로 폼알데하이드, 톨루엔, 에틸벤젠, 스티렌, 벤젠, 자일렌, 아르롤레인, 아세트알데하이드 등이다.

이번 조사 차종은 제네시스 GV80, 아반테, 제네시스 G80(현대차), 기아 쏘렌토, K5(기아), 트레일블레이져(한국GM), XM3(르노삼성) 등 7개 차종이다.

이 중 제네시스 GV80에서 권고 기준치(1000㎍/㎥)를 초과한 톨루엔(1742.1㎍/㎥)이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2020년 국내 신차 실내공기질 조사 결과 표. 국토교통부 제공 [뉴스락]
2020년 국내 신차 실내공기질 조사 결과 표. 국토교통부 제공 [뉴스락]

국토부는 해당 차량의 외부 도장 재작업 이력이 확인돼 도장의 건조시간 단축을 위해 재작업 중 사용된 도료의 톨루엔 입자가 차실 내로 유입된 것으로 추정했다.

톨루엔은 주로 자동차 내부에 사용된 마감재에서 방출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로, 비발암 물질이지만 일반적으로 새 차에서 특유의 냄새를 발생시키고 머리가 아프거나 눈이 따가운 것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신규제작자동차 실내공기질 관리기준’(국토교통부 고시)에 따라 해당 차종의 제작사에 동일한 사항이 재발되지 않도록 시정조치(차실 내 공기질 오염방지를 위한 작업공정 개선, 오염발생 가능성 및 유의사항 등에 대한 현장 작업자 교육 실시 등)를 권고했다.

또, 관련 기준에서 별도로 규정하고 있지 않으나, 톨루엔 권고기준을 초과한 차량과 동일 형식의 차량 2대에 대해 추가 시험을 실시(결과 모두 권고 만족)했으며, 올해 신차 실내공기질 조사에서 해당 차종에 대한 사후조사를 실시해 실내공기질 관리에 철저를 기한다는 계획이다.

이창기 국토부 첨단자동차과 과장은 “신차의 휘발성 오염물질은 출고 후, 2~3개월이 지나면 대부분 사라지지만 신차 구입 초기에도 국민이 쾌적하고 보다 나은 운전환경에서 차량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신차의 실내공기질을 철저하게 관리할 계획”이라면서, “자동차 제작사의 자발적인 이행노력을 지속적으로 촉구하기 위해 실내공기질 권고기준을 초과한 차량에 대한 사후관리 개선방안 등을 포함해 관련고시를 개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