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올해 한국전력의 발전 자회사 남동·동서·서부·중부·남부발전의 앞길이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이에 따른 각 발전사의 위기 돌파책이 요구된다.

가장 먼저 크게 다가오는 부담은 ‘실적 개선’ 이다. 지난해 발전사들은 정부의 탈석탄 정책에 더해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전력수요 감소 등으로 한국수력원자력을 제외하고는 모두 부진한 성적표를 거뒀다. 

특히, 이달부터는 발전사들이 자발적으로 석탄발전 상한에 제약을 둬야 하면서 부담감이 더해진다. 석탄발전 상한 제약은 올해는 정부 방침에 따라 발전사 자발적으로 시행되지만, 내년부터는 법제화될 예정이어서 부담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 임기말 레임덕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는 상황에서 차기 수장 자리를 두고 제기되고 있는 ‘낙하산 인사’ 논란도 발목을 잡고 있는 형국이다.

최근 5개 발전사 노조는 각 회사 신임 사장 후보군에 ‘비전문가 낙하산’이 오르내리는 것에 대해 강하게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뉴스락>이 한국전력 산하 5개 발전자회사들의 지난해 성적표 및 주요 이슈를 통해 올해를 전망진단해봤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남동·동서·서부·중부·남부발전 본사 전경. 사진 각 사 제공 [뉴스락]
(왼쪽 상단부터) 남동·동서·서부·중부·남부발전 본사 전경. 사진 각 사 제공 [뉴스락]
◆발전 5개사, 실적개선 '고민'…올해 '석탄발전 상한제' 등 규제강화로 부담 가중

한국전력공사의 발전 자회사 남동·서부·동서·남부·중부발전은 지난해 나란히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며 실적이 악화됐다.

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남동발전은 1448억원, 서부발전은 859억원, 동서발전은 441억원, 남부발전은 74억원, 중부발전은 27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특히, 발전사 중 석탄발전 비중이 높은 남동발전과 서부발전의 적자 규모가 컸다.

남동발전은 지난해 말 기준 주요 원재료 중 유연탄이 전체의 84.5%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소인 삼천포·영흥 발전소가 석탄화력발전소이다.

서부발전도 유연탄의 비중이 69.0%를 차지하며, 마찬가지로 가장 많은 전기를 생산하는 태안 발전소가 화력발전소이다.

이들의 실적 악화의 원인으로는 주로 코로나19 여파로 국내 전력수요가 줄어든 것과 함께 저유가 기조, 정부의 탈석탄정책 영향 등이 꼽힌다.

더 큰 문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석탄발전 규제 강화 등으로 인해 실적개선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12월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발표하면서, 발전사들의 잔여 석탄발전 설비 연간 발전량을 제약하기로 했다.

계획서에 따르면, 정부는 발전사의 발전설비 현황조사 결과를 토대로 2030년 기준 가동 후 30년이 되는 석탄발전 설비 24기를 폐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계획을 토대로 2030년까지 석탄발전의 비중을 2019년 기준 40.4%에서 29.9%까지 줄인다는 목표다. 대신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은 20.8%까지 늘릴 계획이다.

또 석탄발전 설비 폐지에 더해 온실가스 감축목표에 맞춰 나머지 석탄발전 설비의 연간 발전량 상한에도 제약을 두기로 했으며, 온실가스 비용에 원가를 반영하는 방안도 병행해서 시행하기로 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각 발전사들은 지난해 말과 올해 초 이사회에 보고된 예산운영계획을 통해 올해도 적자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각 발전사별 ‘2021년도 예산(안) 및 예산운영계획(안)’에 따르면, 남동발전은 올해 적자 규모를 3500억원으로 전망했고, 뒤를 이어 중부발전 2633억원, 남부발전 2498억원, 동서발전 2461억원, 서부발전 2308억원 순으로 예상했다.

한 발전사 관계자는 “매출액 감소의 다양한 요인들 중 저유가 기조로 인한 SMP(전력도매가) 하락이 주된 요인으로 보고 있다”며 “이에 따라 제도 및 정책 개선방안을 검토해 정부와 협의하고 다양한 자구노력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른 발전사 관계자도 “계속된 적자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기존 추진하던 자구노력 외의 새로운 자구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자회사와 달리 한국전력은 '흑자전환' 성공…발전 자회사들과 '경영효율화' 추진

반면, 한국전력공사는 당기순손실을 맞이한 자회사들과는 달리 전년(2019년) 대비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한국전력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58조 6000억원, 영업이익 4조 1000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2조 920억원.

한국전력은 영업이익의 주요 변동 요인으로 △연료비·구입비 감소 △판매수익 감소 등을 꼽았다. 즉, 판매수익은 감소했지만, 유가가 하락하면서 연료비 등을 절감하며 실적개선을 이뤄낸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한국전력의 판매수익은 전기판매수익은 코로나19 영향 및 장마기간 장기화 영향으로 전략판매량이 2.2% 감소하며 전년 대비 2000억원 가량 줄었다.

하지만 지난 2019년 하반기 이후 국제 연료가격 하락과 수요감소 등으로 연리비 및 전력구입비는 6조원 감소했으며, 자회사 연료비는 유가 및 유연탄가 등 연료가격 하락이 주요인으로 작용해 전년 대비 3조 5000억원 감소했다.

전력구입비는 민간발전사로부터의 구입량이 2.0% 증가했으나 LNG, 유가 하락 등으로 전년 대비 2조 5000억원 감소했다.

한국전력 관계자는 “한전의 영업실적은 원전(또는 석탄) 이용률보다는 유가 등 국제연료가격 변동에 더 크게 영향을 받고 있다"며 "그러나 2021년부터 원가연계형 요금제 시행으로 연료비 변동분은 주기적으로 전기요금에 반영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흑자전환에 마냥 마음을 놓을 수는 없는 상황이다. 자회사인 발전사들이 한국수력원자력을 제외하고는 모두 당기순손실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한국전력은 남동·서부·동서·남부·중부발전의 지분을 100% 보유하고 있다. 즉, 이들 발전사들의 실적악화는 한국전력과는 무관하지 않는 상황.

한국전력은 한국수력원자력‧남동·서부·동서·남부·중부발전의 지분을 100% 보유하고 있으며, 연결기준으로 실적을 발표함에 따라 이들 발전사들의 실적이 한국전력의 실적과 전혀 무관하지는 않은 상황이다.

실제 지난해 한국전력의 호실적에는 한국수력원자력의 영업이익이 상당 부분 차지했다.

금감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한수원은 1조 3158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도 7831억원 대비 약 5300억원 가량 늘어난 수치이다.

한편, 한국전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발전 자회사(전력그룹사)들과 함께 경영여건 및 고강도 경영효율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한국전력 관계자는 “한전과 전력그룹사는 전기요금 체계개편과 함께 경영효율화를 통해 전력공급 비용을 절감해 전기요금 인상요인을 최소화하고 이익개선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해당 계획은 향후, 한전 및 전력그룹사의 판매량 1kWh당 전력공급비용 증가율을 2024년까지 연간 3% 이내로 관리한다는 내용이다.

이를 위해 한전은 자체 ‘전력공급비용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재무이슈 중점 점검 및 대응 등 전력공급비용 집행 효율성 제고와 수익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또한, 이를 발전사로도 확대해 발전부문 전력공급비용 관리를 위해 전력그룹사 협의체를 구성. 효율화 목표를 공유해 주기적으로 실적을 점검하고,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경영혁신위원회’를 통해 한전 및 전력그룹사 전체의 전력공급비용 절감노력을 공동모니터링 하는 등 집행실적 점검을 체계화할 계획이다.

한국전력공사의 주요사업 및 자회사 현황. 자료 한국전력공사 제공 [뉴스락]
한국전력공사의 주요사업 및 자회사 현황. 자료 한국전력공사 제공 [뉴스락]
◆ 발전사 노조, 신임 사장 인선 두고 '비전문가 낙하산' 반대

실적개선으로 갈 길이 바쁜 발전사들에게 최근 불거지고 있는 ‘낙하산 인사’ 논란도 고민을 더한다.

한국노총 전국공공노조연맹 산하 발전 5개사 대표노조는 지난 2월 ‘비전문가 낙하산’ 임명에 반대한다는 취지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5개의 화력발전공기업 중 한 곳을 제외한 나머지 4곳에서 에너지 산업과 관련없는 친정권 비전문가 낙하산 후보가 사장 선임에 유력하다고 알려졌다”며 “우리 화력발전노동자들은 정부 스스로 정의로운 에너지전환 정책의 진정성을 훼손하고, 공정해야할 공기업의 사장선임 절차를 무력화 시키는 일련의 행위를 도저히 좌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미 내정돼 있다고 알려진 낙하산 인사 선임 계획을 당장 철회하고 비전문가에게 국가 발전산업의 미래를 맡기려는 터무니 없는 도박을 멈출 것”이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만약 정부가 우리의 정당한 요구를 묵살하고 낙하산 사장 선임을 강행한다면, 8000 발전노동자들은 대국민 여론전을 통해 화력발전공기업이 처한 부당한 현실을 알리고 상급단체인 공공노련, 한국노총과 함께 할 수 있는 모든 물리적 투쟁과 법적 대응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와 별개로 각 발전사들의 사장 인선 과정은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모양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발전은 사장 공모 절차를 진행했으며 후보자 면접까지 마무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각 발전사 신임 사장의 후보로는 남부발전에 이승우 전 국가기술표준원장, 동서발전에 김영문 전 관세청장 등이 언급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동서발전은 최근 사장 후보 물망에 올랐던 검찰출신 김영문 전 관세청장이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의 취업 승인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