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호 생활경제팀 기자.
최진호 생활경제팀 기자.

[뉴스락] 김홍국 하림 회장이 이스타항공 인수전에 참여하면서 재계 이목이 쏠린다. 

김 회장은 이스타항공 인수를 통해 육상에서의 운송 및 유통은 물론 해상, 항공 부문까지 영역을 넓혀 육·해·공 삼박자를 갖춰 종합운송물류그룹으로의 입지를 확고히 다지겠다는 포부다.

무엇보다 김 회장이 이번 이스타항공 인수전에 뛰어든 결정적 배경에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이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모두의 예상을 뒤엎고 항공물류 부문에서 준수한, 혹은 그 이상의 실적을 거뒀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하림 역시 산하 계열사 해운기업인 팬오션이 해상운송 부문에서 큰 실적을 거두면서 운송물류 사업에 대한 자신감과 기대감에 차 있는 상황이다.

특히 팬오션의 경우 인수 당시 부정적 전망이 많았음에도 최근 이를 뒤집어버린 것이다.

실제로 팬오션의 올해 1분기 실적은 매출액 6799억 원, 영업이익 489억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각각 21.7%, 29.4% 상승했다. 전세계적으로 급등한 해상 운임료와 중국 등 주요국의 철광석, 선탄 물동량 확대에 따라 2분기 실적도 긍정적 전망 일색이다.

문제는 하림이 육가공 전문기업으로서 본래 사업의 수익성을 개선이나 내실을 다지기보다 코로나19 속에서 부차적 사업에만 치중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하림그룹은 주력 계열사 육가공업체 하림에서 매출액 8000억 원대를 기록하고 있지만 2017년 이후 200억 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적이 없다. 2019년에는 434억 원의 적자를 기록하기도 했다.

계열사 엔에스쇼핑은 영업이익이 200억 원까지 떨어졌고, 팬오션을 제외한 그 나머지 계열사 모두 상황이 마냥 좋지만은 않다.

여기에 주력계열사인 하림과 올품 등에서 부정적인 악재가 끊이지 않고 있다. 하림, 올품 등 업체가 출고가 가격담합 혐의 적발로 오는 공정위의 제재 절차가 예고됐고 오너일가에 대한 악재도 여전하다.

김 회장은 지난 2012년 자신의 장남 김준영 씨에게 비상장 계열사 올품(구 한국썸벧판매) 지분 100%를 증여한 이후 막대한 내부거래로 문제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2012년부터 2016년까지 매년 7~800억 원대, 5년간 내부거래액만 3500억 원 수준이다.

공정위는 과거 김 회장 등 총수 일가의 사익편취, 일감몰아주기 혐의에 대한 제재와 검찰 고발 등을 예고하고 있다. 하림으로서는 악재가 계속 이어지는 셈이다.

여기에 하림이 이스타항공 인수에 나서면서 이스타항공의 전 주인인 이상직 의원 일가의 편법 승계 의혹과 하림그룹 김 회장 일가의 편법승계 의혹을 비교 분석하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부에서는 우스갯소리로 정치적 의도에 의해 하림이 울며겨자먹기로 이스타항공을 인수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시선도 제기된다.

결국, 김 회장이 하림그룹 기존 사업의 수익성 회복·일감몰아주기 의혹 등에 대해서는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는 상황에서 이스타항공 인수에 의지를 드러내는 것은 그야말로 주객의 전도인 셈이다.

'자충수가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