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슬아 마켓컬리 대표. 사진=마켓컬리 [편집/뉴스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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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락] 마켓컬리 운영사 ㈜컬리가 기업공개(IPO)를 위한 주간사로 NH투자증권·한국투자증권·JP모간을 공동대표 주간사로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

김슬아 컬리 대표는 마켓컬리의 오는 2022년 상반기 상장을 목표로 본격적인 상장 작업에 나선다.

올해 7월 국내 증시 상장 추진을 선언한 컬리는 2021년 3분기 말 딜로이트안진으로 지정감사인 선정을 완료한 상태로 현재 지정 감사 절차를 이행하고 있다. 

이번에 주간사까지 선정을 끝낸 컬리는 2022년 상반기 상장을 목표로 연내 심사청구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컬리는 한국거래소가 K-유니콘 거래소 유치를 위해 올해 4월 발표한 신규 상장 방식으로 상장을 신청할 예정이며 상장까지 한국거래소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다양한 상장 요건을 충족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컬리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직매입 장보기 기업이다. 지난 2015년 5월 국내 최초로 주 7일 새벽배송, 풀콜드체인 배송 시스템을 선보이며 새벽배송 장보기 시장을 확대해왔다.

컬리는 현재까지 누적 가입자 수가 900만 명을 넘어섰고 신규고객의 재구매율은 동종업계 3배 수준인 71.3%로 높은 고객 브랜드 충성도를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2020년 1조 원을 넘어선 컬리의 거래액 규모는 올해 약 2조 원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다가오는 2022년은 이전보다 더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장 확대 및 선점을 통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적극적인 선투자로 영업손실이 늘어나긴 했지만 매출에서 변동비를 뺀 공헌이익은 흑자로 전환한지 3년이 넘었으며 개선되는 중이다. 

김종훈 컬리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컬리는 생산, 유통 과정에 데이터와 기술을 도입하고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시장에 최초로 소개하며 수십 년간 오프라인 중심으로 꾸려지던 장보기 시장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라며 "IPO를 통해 유치한 자금을 바탕으로 또 한 번의 유통 혁신을 이뤄내고, 이를 통해 더 많은 고객분들에게 편리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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