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국회 제공 [뉴스락]

[뉴스락] 국회입법조사처는 '육아휴직 소득대체율의 효과: 남성 육아휴직 사용의 조건과 과제'를 담은 '나스 인포(NARS info)' 제13호를 발행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NARS info' 제13호는 'NARS 현안분석' 제223호 '육아휴직 소득대체율의 효과: 남성 육아휴직 사용의 조건과 과제'를 시각화하고 웹진으로 제작한 것이다.

여기엔 우리나라 육아휴직 사용자 수 변화 추이, 2022년 도입된 3+3 부모육아휴직제도, 해외 육아휴직급여 제도와의 비교, 남성육아휴직 사용률 제고를 위한 조건 등의 내용이 담겼다.

주요국과의 비교를 통해 출산율 및 여성경제활동참가율이 육아휴직활성화와 갖는 인과관계 및 남성의 육아휴직 참여의 중요성을 시각화했다.

남성육아휴직 참여율 제고 관련 주요 요인인 소득대체율의 국가별 차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저출산 극복 및 근로자의 일·생활 균형을 정착시키기 위한 육아휴직 활성화 방안과 관련된 향후 과제를 제시했다.

'NARS info'는 매월 2회 국회입법조사처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발행되고 있으며 구독 신청을 통해 메일로 받아볼 수 있다.

'NARS info' 제14호는 '농업환경관리제도 현황과 입법·정책과제'로 오는 28일에 발행될 예정이다.

키워드

Tags #국회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