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전경. 사진 뉴스락DB
국회 전경. 사진 뉴스락 DB

[뉴스락] 국회사무처는 채미강 서기관을 중국 주재관으로 임명, 주 중국 대한민국 대사관 근무를 명했다고 밝혔다. 

국회사무처가 1995년 중국 주재관 제도를 도입한 이래 28년 만에 최초로 여성 중국 주재관을 파견한 사례다.

채미강 서기관은 서울대를 졸업하고 KDI 국제정책대학원 정책학 및 영국 런던대 입법학 석사 과정을 마쳤다.

이후 제23회 입법고등고시(2007년)로 입사한 이래 교육과학기술위원회(現 교육위원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정연수원·운영지원과·법제실·정보위원회 등 국회사무처 내 다양한 부서에서 근무했다.

채미강 주재관은 국회에서의 다양한 근무경험을 살려, 한·중 의회외교를 강화하고 국회와 중국 내 동포사회를 연결하는 핵심 가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현재 주한 중국대사관 내 여성직원 비율이 50%에 육박하고 국회를 담당하는 위빙(于氷) 주한 중국대사관 참사관도 여성임을 고려하면 급변하는 한·중 관계 속 여성외교관들의 선도적인 역할이 기대된다.

국회는 총 8개 국가에 해외주재관을 파견하고 있으며 주재국과의 의회외교채널 구축, 외교현안 관련 정보 수집, 우리 국회의 의원외교 활동 지원, 해외입법 관련 정보 및 의회관계 자료 수집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키워드

Tags #국회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