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사진 환경보건시민센터 제공 [뉴스락]

[뉴스락] 가습기살균제 참사 후 11년 만에 나온 피해 구제 조정안이 사실상 무산됐다.

조정안에 따라 가장 많은 분담금을 내야 하는 옥시레킷벤키저, 애경산업 두 기업이 조정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6일 환경보건시민센터와 가습기살균제 피해보상을 위한 조정위원회(이하 조정위) 등에 따르면 조정에 참여한 가습기 살균제 제조 및 유통 9개 기업은 지난 4일 조정위에 최종 동의 여부를 전달했다.

SK케미칼, SK이노베이션, LG생활건강, GS리테일, 롯데쇼핑, 이마트, 홈플러스 등 7개 업체는 조정안을 수용하겠다고 밝혔지만 옥시레킷벤키저와 애경산업 두 곳은 조정안 내용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냈다.

조정위가 약 6개월간 양측의 의사를 듣고 내놓은 이번 조정안에는 피해자 유족에 2~4억 원, 최중증(초고도) 피해자들에 연령에 따라 최대 5억 원을 지급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에 따라 9개 기업이 마련해야 하는 재원은 최대 9240억원 수준으로, 가습기살균제 판매율이 가장 높은 옥시는 절반 이상, 애경은 수백억원을 분담해야 할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옥시 등은 이미 이번 사태로 수천억원을 피해자들에게 기지급한 만큼 이 이상의 비용은 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조정위는 조정 내용과 향후 계획 등을 정리해 조만간 입장을 밝힐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