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대규모 국책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횡령 의혹'이 불거지면서 난감한 표정을 짓고 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전 직원 A씨가 국책 사업 과정에서 업무상 횡령혐의로 소송이 진행 중이며, 해당 사업을 총괄하고 주관한 기관들의 '내부 통제 시스템 부재'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총괄하고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대규모 국책 지원사업이다. 올해 예산만 해도 1241억에 달한다.

6일 관련 업계 및 일부 매체 보도에 따르면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소속 A씨는 지난 4월 업무상 횡령 혐의로 피소된데 이어 해당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지원한 기업들로부터 수억 원대 용역대금을 미수한 혐의로 다수의 민사소송까지 휘말린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데이터바우처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3년째 용역 대금을 지급하지 않았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라며 답답한 심경을 토로했다.

과기부 관계자는 "A씨 개인이 악의적으로 공문을 위조하고 루머를 만든 부분"이라며 "상황을 지켜보며 내부적으로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일부 매체의 지난 4월 A씨 업무상 횡령혐의 고소건 보도에 대해서도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

관계자는 “이제 시작인 사건을 최초 보도한 매체가 팩트체크 없이 보도를 했다”며 “횡령 그런 것 없다”라고 일축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관계자 역시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이 사건이 어떻게 보도됐는지 모르겠다”면서 "아직 수사 중인 사건을 팩트체크도 없이 보도해 당황스럽다. 과기부와 마찬가지로 사실 확인 중"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과기부 관계자는 시스템이 있다고 해서 불미스러운 일이 생기지 않는 것은 아니라면서도 내부 직원의 교육 강화 등 내부 지침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과기부와 한국데이터진흥원이 밝혔듯 이제 진행 중인 사건이 혐의로 끝이 날지, 수사 결과가 다시 공공기관 횡령논란에 불을 붙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