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도차량용 범용 디젤엔진 모형도. 사진=STX엔진 제공 [뉴스락]
궤도차량용 범용 디젤엔진 모형도. 사진=STX엔진 제공 [뉴스락]

[뉴스락] STX엔진은 K21 보병장갑차 등 궤도차량용 3종 전자식 범용 디젤엔진 국산화 개발업체로 최종 선정돼 국방기술진흥연구소와 무기체계 부품 국산화 개발 지원사업 협약서를 체결하였다고 15일 밝혔다.

금번 궤도차량 3종 전자식 범용 디젤엔진 개발은 현재 육군이 운용중인 K21보병장갑차, 비호복합/천마 그리고 K200A1 계열 장갑차 디젤엔진의 내구연한 도래 및 단종으로 인해 대체엔진 개발 소요가 제기되었고 국방기술진흥연구소가 주관하는 무기체계 부품 국산화 개발지원(전략부품 국산화) 사업으로 추진되었다.

이번 방위산업용 국내 엔진 개발을 통해 기존 기계식 엔진 단종에 따른 후속군수지원 제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향후 안정적 후속 전력화 및 미래 무기체계 변화에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주요 핵심 부품 개발을 통한 전투차량 및 엔진 수출 장애 요인을 제거하여 K 방산 수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TX엔진은 지난해 K9 자주포 1000마력급 디젤엔진 국산화 개발업체로 선정된 바 있다. 중동국가, 이집트 등 수출 제한 국가를 대상으로 한 추가 수출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고 볼 수 있다.

최근 STX엔진은 K9 자주포 디젤엔진과 K1A2전차 성능개량 디젤엔진 개발을 수행하고 있으며 금번 궤도차량용 전자식 범용 디젤엔진 개발업체로 선정됨에 따라 명실상부한 국내 전문 엔진 개발업체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미래 전장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미래 지상 전투장비에 적합한 하이브리드 엔진 시스템 개발도 계획하고 있다.

박기문 STX엔진 대표는 "STX엔진은 45년간 방산 엔진 생산 경험, 기술적 노하우을 보유한 국내 유일한 방산 엔진 전문업체로 세계로 뻗어가는 K 방산의 체계업체들을 도와 납기, 품질, 서비스, 기술지원을 세계 방산 TOP CLASS 수준으로 신뢰할 수 있는 업체로 성장하고 있다"며 "이번 궤도차량 범용 디젤엔진을 반드시 일정 안에 국산화 개발하여 안정적 군 전력화 유지와 함께 여러 국내 중소 협력업체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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