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건설 제공. [뉴스락]
호반건설 제공. [뉴스락]

[뉴스락] 호반건설의 전 대표가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 부자의 50억 뇌물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검찰에게 소환당했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는 지난 1일 전중규 전 호반건설그룹 총괄부회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전 전 부회장은 2015년 성남의뜰 컨소시엄과 호반건설이 구성한 산업은행 컨소시엄이 대장동 개발사업권을 두고 입찰 경쟁을 벌일 때 호반건설 대표이사였다.

검찰은 당시 산업은행 컨소시엄 측이었던 호반건설이 하나은행을 성남의뜰에서 이탈시킨 뒤 함께 사업을 하자고 제안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전 전 부회장을 상대로 호반건설이 하나은행 측을 압박했는지를 묻고 이 과정에서 곽 전 의원의 역할이 있었는지도 확인했다.

남욱 씨 등 대장동 민간업자들은 당시 김상열 호반건설그룹 회장이 김정태 하나금융지주회장을 찾아가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하나은행에 예치한 호반건설 자금을 다 빼겠다’는 취지로 협박했다고 증언했다.

곽 전 의원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의 청탁으로 하나은행 측에 영향력을 행사해 컨소시엄 와해를 막았다고 검찰은 보고 있다.

검찰은 김 씨가 그 대가로 곽 전 의원의 아들 병채 씨를 통해 퇴직금 등 명목으로 50억 원을 뇌물로 건넨 것으로 보고 곽 전 의원을 뇌물 및 알선수재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검찰은 지난달 11일 호반건설과 부국증권 및 관계자 사무실 등 10여곳을 압수수색했다.

지난달 24일에도 호반건설과 산업은행 등 관계자들의 이메일 서버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집행했다.

검찰은 산업은행 컨소시엄 관련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한 뒤 곽 전 의원 부자도 피의자 신분으로 재조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