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CI. [뉴스락]
국토교통부 CI. [뉴스락]

[뉴스락] 김오진 국토교통부 1차관은 지난 26일 서울에서 이호르 야레멘코 우크라이나 총리실 사무차관과 면담을 갖고 우크라이나 재건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면담은 수출입은행의 초청으로 방한한 이호르 야레멘코 사무차관의 요청으로 성사됐다.

또한 드미트로 포노마렌코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도 동석한 채 진행됐다. 

김 차관은 "지난 7월 윤석열 대통령 키이우 방문 및 9월 민관협력대표단의 키이우 방문 등을 계기로 한국에서 우크라이나 지원 및 재건 참여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며 "기획재정부의 대외경제협력기금, 국토부의 국토교통 분야 공적개발원조(ODA) 등을 활용하는 협력사업을 조속히 발굴하여 협의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더불어 국제기구, 제3국이 지원하는 사업에도 우리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제공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야레멘코 사무차관은 "우크라이나 정부의 5대 우선순위인 인프라 재건, 에너지, 주택, 지뢰제거, 중소기업육성 분야에 한국이 강점이 있는 것을 잘 알고 있어 한국 측의 적극적인 참여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재건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국내 기업들이 정보가 부족해 현지와의 네트워크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황을 언급하며 국토부를 소통창구로 실무접촉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김 차관이 재건사업 참여에 관심이 있는 한국 기업들과 야레멘코 사무차관 간의 면담을 주선한 바, 이호르 야레멘코 사무차관은 면담 주선에 감사를 표하면서 "한국 기업들과 실질적인 논의가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