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광그룹 CI. 태광그룹 제공 [뉴스락]
태광그룹 CI. 태광그룹 제공 [뉴스락]

[뉴스락] 검찰이 150억 원대 부당대출 청탁 혐의를 받고 있는 김기유 전 태광그룹 경영협의회 의장에 대해 강제수사에 나섰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유효제 부장검사)는 지난 24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등의 혐의를 받는 김기유 전 태광 경영협의회 의장과 전 임원 A씨, 시행사 대표 B씨의 자택과 사무실 등 6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김 전 의장은 평소 친분이 있던 부동산 개발 시행사 A사의 대표로부터 사채 변제에 필요한 자금 대출을 해달라는 청탁을 받고 계열사 저축은행 2곳의 대표들에게 대출을 지시해 약 150억 원 상당의 부당대출을 실행하도록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A사 대표와 관계회사는 350억 원 상당의 채무를 부담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에 실무진은 '사업리스크가 높다'는 내용의 심사의견서를 여신심사위원회에 제출했지만 김 전 의장의 청탁으로 대출이 이뤄졌다.

또한 김 전 의장은 철거공사 업체인 B사의 대표자로부터 청탁을 받고 김 전 의장이 대표이사로 있던 그룹 계열사 티시스의 협력업체로 등록했다.

이를 이용한 단독입찰로 철거비용 등을 부풀려 계약서를 작성해 티시스에 26억 원 상당의 손해를 입힌 혐의도 있다.

또한 해당 철거공사에서 발생한 폐자재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B사에게 시세보다 약 32억 원 낮은 가격으로 매각하는 품의서를 작성해 태광산업 등의 업무를 방해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태광그룹은 지난해 8월 내부 감사를 통해 김 전 의장의 비위를 적발하고 검찰에 고발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