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CI. [뉴스락]
국토교통부 CI. [뉴스락]

[뉴스락] 한국과 인도네시아 간 직항 자유화 체결로 지방의 하늘길이 더 넓어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31일 인도네시아 바탐에서 열린 한-인도네시아 항공회담에서 양 국 간 국제선 운항횟수를 대폭 증대를 합의했다고 2일 밝혔다. 

인도네시아는 아세안 10개국 중 유일한 직항 자유화 미체결 국가로 12년도에 체결된 주 23회 운항횟수가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었다. 

이번 회담 결과로 양국 6개 지방공항 간 자유화와 지방공항과 자카르타·발리 간 주 7회 등 운항횟수가 증대될 예정이다. 

자유화된 지방공항은 한국 △대구 △부산 △청주 △제주 △무안 △양양 6개 지방공항과 인도네시아 △바탐 △마나도 △롬복 △족자카르타 △발릭파판 △케르타자티 등 6개 공항이다. 

△국내 지방공항~자카르타 △국내 지방공항~발리 △인천~바탐 △인천~마나도 노선을 각 주 7회씩 추가하기로 했다.

지방공항과 인도네시아 사이를 오가는 직항 노선이 없어 인천공항을 통해서만 출발할 수 있는 불편이 해소되고, 더불어 지방공항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성수기에 항공권 구매가 어려워지는 발리 노선의 문제도 해결된다. 

양국의 지정항공사는 다른 항공사가 운영하는 항공기에 해당 항공사 편명을 부여해 판매하는 공동운항을 통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확대하기로 했다. 

김영국 국토교통부 항공정책관은 "이번 합의를 통해 최근 우리 기업의 진출이 활발한 인도네시아와의 인적교류 확대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