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CI. [뉴스락]
국토교통부 CI. [뉴스락]

[뉴스락] 한반도 전역의 최신 영상을 14일부터 웹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국토위성 정사영상을 다운로드 없이 웹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국토 위성 기반 영상지도를 제공한다고 12일 밝혔다. 

정사영상은 높은 위치정확도와 해상도로 크기가 약 10GB에 달해 다운로드에 오랜시간이 소요되는 불편함이 있었으나 이번 개선으로 불편함을 덜 예정이다.

접근성 향상으로 이용자 편의 제고. 국토교통부 제공 [뉴스락]

더불어, 국토위성정보 관련 서비스를 한 곳에서 종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기존 국토정보플랫폼 서비스 기능도 대폭 개선했다.

이번 국토위성지도 웹 서비스는 기존 1년 단위로 갱신되던 항공사진 기반의 국토정보플랫폼과 민간 검색포털의 영상지도 서비스에서 업그레이드 됐다. 

정기적으로 촬영된 국토위성영상을 이용해 국민에게 최선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공사 이후 최신현황을 반영한 국토위성 영상지도. 국토교통부 제공 [뉴스락]
공사 이후 최신현황을 반영한 국토위성 영상지도. 국토교통부 제공 [뉴스락]

국토위성정보 활용성 제고를 위해 조건검색, 영상비교, 메뉴얼 제공 등 국토정보플랫폼 기능개선으로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국토위성영상 산출물 정보를 쉽게 조회할 수 있도록 조건을 추가해 검색 기능을 강화하고, ‘국토위성 영상비교’, 국토위성의 ‘촬영계획’, ‘고시현황’, ‘우리동네 최신영상’ 등 총 8개의 신규 콘텐츠를 공개한다.

조우석 국토지리정보원 원장은 “이번 서비스 개선은 국민이 위성영상을 보다 쉽게 접하고 친근함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며, 국토위성지도와 같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