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삼성이 지배구조 개선에 신호탄 격 행보를 보였다. 이재용 시대를 위한 준비가 본격화 됐다는 해석과 관련 법률의 접촉을 잠시 피하고 보자는 식의 조치라는 의견이 분분하다.

지난달 30일 삼성생명은 이사회를 개최해 삼성전자 지분 2298만 3552주의 매각을 결정했다. 같은 날 삼성화재 또한 삼성전자 지분 401만 6448주의 매각을 공시했다.

이번 조치는 금융산업 구조개선에 관한 법률에 접촉을 피하기 위한 조치로 여겨진다. 현행 금산법 상 대기업 금융 계열사는 비금융사 지분 10% 이상을 보유할 수 없다.

삼성생명과 삼성화재가 보유한 삼성전자 지분은 각각 8.27%와 1.45%로 9%를 웃도는 수준이지만 삼성전자가 연내 자사주 소각을 마무리하면 10%로 늘어 금산법에 접촉된다.

재계에서는 두 금융사의 삼성전자 지분 매각을 지배구조 개선의 신호탄이라 해석한다. 공정위를 비롯한 사정당국의 압박에 한화, 태광, 효성 등의 그룹들이 각각 지주사 전환과 일감몰아주기 해소를 위한 행보를 본격화한 만큼 유일하게 남은 삼성 또한 본격적인 움직임을 보였다는 해석이다.

하지만 삼성은 보험업법의 3%룰을 해소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쟁점은 삼성생명이 보유한 삼성전자의 나머지 지분이다.

삼성생명은 삼성전자 지분 2298만 3552주를 매각해 지분율을 기존 8.27%에서 7.92%로 줄였다. 지분율은 줄었지만 현재 국회에서 추진 중이 보험업법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삼성생명이 추가로 매각해야할 삼성전자의 지분은 20조원 가량으로 추산된다.

재계에서도 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20조원이라는 지분을 매각할 경우 지배구조 전체가 흔들릴 수 있다는 지적이다. 삼성생명이 삼성전자 지분 매각에 소극적 행보를 보이고 있는 점과 20조원 지분 매각으로 초래되는 그룹 내 후유증 때문에 당장의 지분 매각은 어려울 것이라는 목소리가 높다.

이재용 부회장에겐 그야말로 골칫거리다. 공정위가 삼성의 동일인을 이 부회장으로 본 만큼 본격적인 이재용 시대를 준비해야 하는 입장에 국민과 시장의 요구에 고심을 하고 있는 모양새다.

올해는 이건희 회장이 병상에 누운지 4년째 되는 해다. 이 부회장이 사실상 삼성의 중심 축이 된지 4년째가 되는 것이다. 이처럼 경영승계 막바지 작업을 본격화 중인 이 부회장이 삼성의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칼을 뽑아야 할 시기라는 목소리가 높다.

삼성생명이 삼성전자 지분을 추가로 매각할 경우 시장과 국민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다. 또한 삼성의 총수로서 개선된 지배구조를 이끌었다는 평가 또한 얻을 수 있다.

단지 관련 법률 접촉을 피하고 보자는 식의 대응이 아닌 시장의 요구와 주주 가치 증진을 위해 이 부회장이 진정으로 칼을 뽑아야 할 시기다.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삼성과 이 부회장의 결단을 사정당국과 국민들이 주목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