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추혜선 의원실 제공

[뉴스락] 포스코가 노조 와해를 위한 감시를 해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5일 추혜선 정의당 의원실에 따르면 포스코는 권오준 전 회장 시절 당시 노조 준비 모임이 시작되자 노조에 대응하기 위한 특별부서로 노무협력실 산하에 노사문화그룹을 신설하고 올 7월 최정우 회장으로 취임한 후 노무인력을 보강해 노조 준비 모임에 대한 감시를 강화했다.

추 의원은 지난 8월부터 포스코 직원들이 ‘포스코사람들’이라는 제목이 오픈 카카오톡 방을 개설하고 의견을 교환하자 포스코는 위 노무인력을 카톡방에 투입시켜 문자 내용의 일거수 일투족을 사찰하고 포스코 새노조(금속노조) 설립 움직임이 본격화돼자 ‘강성노조 설립 움직임’이라는 경제지 기사를 출발로 포스코 새노조 에 대한 부적적인 이미지로 덧칠하기 위한 여론전을 행해왔다고 주장했다.

포스코의 새노조 설립 방해행위에도 불구하고 지난 17일 포스코 노동자들이 국회 정론관에서 포스코 새노조 출범을 공식적으로 선언하자, 포스코는 노무협력실 노사문화그룹 주도로 포스코 새노조를 직원들 사이의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여 노사공멸을 추구하는 정치적인 강성노조로 낙인찍고 직원들로부터 고립시켰다.

또한 기존 어용노조에 대해서는 ‘비대위 가입 우수 부서 발굴 홍보’전략 등을 통해 전사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교섭 파트너로 활용하기 위한 계획을 짜는 등 ‘포스코 새노조(금속노조) 무력화와 어용노조 지원육성 시나리오’를 추진하고 있었음이 지난 23일 포스코 새노조 간부들이 제보를 받고 찾아간 인재개발원 사무실에서 노조 대응 문건과 노사문화그룹 직원의 수첩 등을 확보함으로써 드러났다.

이에 추 의원은 “노동자들의 노동3권을 침해하고 노조할 권리를 방해하는 부당노동행위는 헌법을 유린하는 범죄행위“라며 ” 포스코의 ‘포스코 새노조(금속노조) 무력화와 어용노조 지원육성 시나리오’는 이제 수사를 통해 그 진상이 낱낱이 규명돼야 하고, 그 진상규명에 따라 엄중한 법적 처벌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정부와 국회 또한 포스코의 노조와해 전략에 대한 진상을 밝히기 위한 조처에 적극 착수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