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국회보건복지위원회 윤소하 의원 제공

[뉴스락] 코오롱생명과학과 식약처가 인보사 사태 이후 환자들에 대한 별도의 관리 차원의 검사가 1건도 없이 방치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보건복지위원회 윤소하 의원(정의당)과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이하 인의협), 법무법인 오킴스가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식약처 및 보건복지부에 인보사 피해자와 관련한 대책을 촉구했다.

인의협에 따르면 인보사는 세계적으로 유래없는 GP2-293세포(무한세포증식주로써 비정상세포)를 3700건 이상 인체에 주입했음에도 피해 환자들에 대한 최소한의 조사도 없이 지금까지 방치 해왔다. 인의협은 또한 식약처와 코오롱이 환자들을 추적 관찰하겠다 발표한지 반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진행되지 않고 있다며 비판했다.

이와중에도 코오롱은 식약처에서 환자 정보를 주지 않아 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고 변명하고 식약처는 병원 협조가 이뤄지지 않아 개인정보제공동의를 구할 수 없다며 차일피일 책임을 회피하며 검사를 미루고만 있다는 것이다.

이에 지난 6월 인의협은 법무법인 오킴스 등의 도움으로 시민대책위 차원에서 환자들을 조사해왔다.

해당 조사는 86명의 설문과 10명에 대해 심층인터뷰로 진행 됐다. 인의협에 따르면 인보사 주사를 맞기에 앞서 피해 환자들이 사전 치료 동의서를 작성하지 않았다는 응답은 15.5%(13명), 설명과정에서 ‘연골 재생 효과’가 있다는 설명을 들은 경우는 66.3%에 달했다.

하지만 투약 전과 후의 활동 수준을 비교했을 때, 오히려 투약 후에 활동에 지장이 크다는 답변이 많아 약효에 대해서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부작용 조사 설문에선 투약이후 붓기 59명, 불안 52명, 열감 47명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형 노인우울척도(GDS-K)를 이용해 환자들의 우울정도를 파악한 결과 심한 우울 정도 31명(38.3%), 중등도의 우울증 11명(13.6%), 경도의 우울증 11명(13.6%)으로 나와 총 53명의 사람들이 우울감까지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의협 인권위원장 최규진 교수는 해당 조사와 관련해 “인보사 주사받은 대부분이 5~60대의 취약 여성들”이라며 “오랜 세월에 대한 노력의 보상으로 받은 인보사 치료가 자식들, 처갓집에도 얘기 못할 정도의 고통으로 이들을 괴롭히고 있다”고 말했다.

법무법인 오킴스 엄태섭 변호사는 “지금까지 전세계 어떤 연구에서도 신장세포가 무릎에 투여된 적이 없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조사결과도 장기간에 걸쳐 진행 되어야 하는데 식약처와 코오롱의 은폐와 눈속임만 일삼고 피해 환자에 대한 검사는 없었다”며 대책을 정부 차원의 적극적 조치를 촉구했다.

아울러 “코오롱은 지금도 바뀐 신장세포 그대로 국내에 인보사를 계속 팔겠다며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있다”며 임상 재개에 온 힘을 쏟는 코오롱의 태도를 비판했다.

코오롱생명과학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인보사 2액의 성분유래에 대해 착오로 인해 기재 사실과 달랐던 점을 인정하지만 고의적으로 조작한 바가 없다”면서 “또, 2액의 신장세포는 위험성을 상쇄할 수 있는 성분이 포함 됐기에 제품 자체에 문제가 없고 인체에 해를 끼친 사례가 없다. 식약처가 이에 대해 과학적 설명을 하지 않은채 허가취소 결정을 내렸기에 행정소송을 제기한 것” 이라고 밝혔다.

윤소하 의원은 코오롱과 식약처의 행태와 관련해 “환자가 신뢰할 수 없는 코오롱과 식약처가 아닌 제3의 기관이나 보건복지부 소관 공공의료기관을 통해 전체 환자에 대한 역학조사를 실시해야한다” 고 정부의 종합적이고 책임있는 후속조치를 촉구했다.

한편, 이의경 식약처장은 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서 장기추적조사를 위한 환자 2명의검사를 시작했다”면서 “앞으로 15년간 장기추적조사를 시행하겠다”고 밝힌 상황이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