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코오롱생명과학 제공
보건복지부가 코오롱생명과학에 대한 혁신형제약기업 인증 취소를 검토하겠다 밝혔다. 사진 코오롱생명과학 제공

[뉴스락] 보건복지부가 코오롱생명과학에 대한 혁신형제약기업 인증 취소를 검토하겠다 밝혔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종합국정감사에 대한 서면 답변서에서 '인보사' 사태로 논란을 일으킨 코오롱생명과학에대한 혁신형제약기업 인증취소를 검토하겠다 밝혔다.

이와함께 검찰의 수사결과에 따라 코오롱생명과학의 연구 부정 행위등이 드러날 경우 그동안 지급해왔던 R&D 연구 비용또한 환수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 15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와 21일 종합국정감사에서 김상희 의원은 보건복지부에 코오롱생명과학에 대해 혁신형제약기업 인증 취소와 더불어 지원금 환수를 요구했다.

김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정부가 코오롱생명과학에 환수 예정 금액인 25억을 제외하고 코오롱이 그동안 보여온 연구의 적정성과 부정 행위, 불량 정도에 따라 연구비 전액을 환수 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보건복지부가 서면 답변을 통해 혁신형제약기업에 대한 인증 취소를 검토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또, 보건복지부는 혁신형제약기업 인증 취소 외에도 R&D 연구개발 지원 비용 147억원 중 환수 예정 금액 25억원을 제외하고 추가적으로 57억 1000만원도 검찰의 수사결과가 나오는대로 따라 환수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이와 관련해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혁신형제약기업 인증 취소와 관련돼 사실상 거의 혜택도 받지 못했기 때문에 따로 공식적인 입장은 없다”고 말했다.

혁신형제약기업에 대한 인증을 담당하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환수 진행 과정에 대해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보건복지부와 과기정통부가 50대 50으로 지원이 있었다”라며 “검찰 조사 결과에 따라 두 기관이 환수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