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은도종환 후보자 논문 중복게재에 대한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해명자료를 내고 사실과 다르다고 2일 밝혔다. 

아래는 해명자료 전문. 

일부 언론에서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박사학위 논문을 학회지에 중복게재 해 연구윤리를 위반한 것처럼 비판한 보도에 대해 다음과 같은 입장을 알려드립니다.

후보자의 박사학위 논문 ‘오장환 시 연구’(2006, 256페이지)는 그동안 발굴되지 않았던 오장환 시인의 미발표 초기 시와 동시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학회지에 실린 ‘오장환 동시의 세계’(2007, 12페이지)는 학위 논문에서 ‘동시’ 부분만을 대중적으로 공유하고자 한 것입니다.

이와 관련 후보자 본인 논문에서 인용했다는 출처표시를 하지 않은 것은 실수이지만 당시 교사가 아니고 대학교수의 직위도 갖고 있지 않은 시인이었던 후보자 입장에서는 해당 원고를 연구업적으로 발표한 것이 아닐 뿐더러 이후에 이를 연구업적으로 사용한 경우도 없습니다. 더더욱 이와 관련해 연구비를 수령한 적도 없습니다.

교육부 훈령인 ‘연구윤리확보를 위한 지침’에 따르면 “부당한 중복게재”는 “연구비를 수령하거나 별도 연구 업적으로 인정받는 경우 등 부당한 이익을 얻는 행위”로 규정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