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태제과 야구 유니폼을 입은 환경연합 활동가가 '해태제과, 홈런 치기 전에 트레이부터 치워!' 메시지를 담은 홈런볼을 야구 배트로 치고 있다. 사진 환경운동연합 제공 [뉴스락]
해태제과 야구 유니폼을 입은 환경연합 활동가가 '해태제과, 홈런 치기 전에 트레이부터 치워!' 메시지를 담은 홈런볼을 야구 배트로 치고 있다. 사진 환경운동연합 제공 [뉴스락]

[뉴스락] 해태제과가 플라스틱 트레이와 관련한 환경운동연합 퍼포먼스로 곤혹스러운 모습이다.

환경운동연합은 지난 29일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해태제과 본사 앞에서 해태제과 판매 제품에 포함한 플라스틱 트레이 제거를 촉구하는 “해태제과, 홈런 치기 전에 트레이부터 치워!” 퍼포먼스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해태제과는 제품 포장으로 불필요하게 포함된 '플라스틱 트레이(제품을 담는 플라스틱 용기)' 제거 여부에 대해 "해태제과는 플라스틱 트레이 제거가 불가능하다"는 내용으로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태제과는 플라스틱 트레이를 친환경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면서도, "종이류는 위생생산·경제 측면에서 대체가 어렵고, 친환경 소재는 원가가 3배 이상 증가, 내구성 및 위생 측면에서 효과가 작아 대체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고 밝혔다. 

앞서 환경운동연합은 국내 대표 식품제과 제조 기업인 농심, 롯데제과, 해태제과, 동원F&B에 제품 포장에 불필요하게 포함된 플라스틱 트레이 제거를 요구했다.

롯데제과는 오는 9월까지 플라스틱 트레이 생산을 전면 중단하고, 판매 제품에 사용하는 플라스틱 트레이를 친환경이나 종이 재질로 대체하겠다고 응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해태제과를 비롯 동원F&B, 농심은 소비자의 요구에 입을 꾹 닫고 있다. 해태제과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으며, 동원F&B는 환경운동연합 질의에 무응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농심은 플라스틱 트레이 제거를 검토 중이라서면서도 시기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해태제과, 농심 등 기업들의 행태가 ‘눈 가리고 아웅’ 식이라는 소비자 비판도 이어질 수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가 기업 경영의 필수가 된 흐름임에도 해태제과가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에 실망스럽다는 입장이다.

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해태제과 이후에도 동원F&B와 농심에 플라스틱 트레이 제거를 촉구하는 ‘릴레이 플라스틱 기습공격’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소비자와 함께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플라스틱 트레이를 수거하는 캠페인을 하고 있으며, 쓰레기로 버려지는 플라스틱 트레이를 다시 기업에 되돌려주는 ‘플라스틱 기습공격’ 퍼포먼스를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