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니아딤채의 자발적 제품 수거 등 대상 모델. 사진 국가기술표준원 제공 [뉴스락]

[뉴스락] 국가기술표준원과 소비자원이 리콜 진행중인 딤채 김치냉장고 제품에 대해 반드시 리콜을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12일 국가기술표준원(이하 국표원)과 한국소비자원은 현재 자발적 리콜이 진행 중인 위니아딤채의 노후 김치냉장고로 인한 화재가 계속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안전주의보를 발령했다.

소비자안전주의보는 생명‧신체 또는 재산상의 위해를 끼치거나 끼칠 우려가 있어 이를 예방할 필요가 있는 경우, 리콜 접수 등을 통해 조치를 받을 수 있도록 주의를 촉구하기 위해 발령하는 조치다.

문제가 된 제품은 위니아딤채 김치냉장고로 지난 2005년 9월 이전에 생산된 뚜껑형 구조 모델이다. 일부 부품의 노후화로 인한 합선빈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제조사인 위니아딤채에서 지난해 12월부터 자발적 리콜을 실시하고 있으나 리콜 미조치 제품에서 추가 화재가 발생하면서 피해 사례가 늘고 있는 모습이다.

특히 최근 5년간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으로 접수된 김치냉장고 화재 296건 중 239건(80.7%)이 ㈜위니아딤채 김치냉장고로, 제조일이 확인되는 155건 중 136건(87.7%)가 사용한지 10년 이상 경과된 노후 제품이다.

국표원에 따르면 총 리콜대상 278만대(지난 3월 기준) 중 126만대(45.2%) 리콜조치 완료됐고 최근 4개월 간 리콜 대상 제품에서 화재 50여건 발생 추정되고 있다.

리콜 제품은 대부분 직접판매 방식과 종합전자대리점 등을 통해 유통 됐으나 판매 이후 15년 이상 경과해 구매자 목록이 없거나 있더라도 부정확해 ㈜위니아딤채는 리콜 이행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에 국표원은 리콜 공표 이후 실효성 있는 선제조치를 실시*하고 해당 기업, 유관기관과 적극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해 리콜 조치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고 있다.

국표원 관계자는 "충청북도에서 시작한 노후 김치냉장고 찾기 운동을 기타 시·도지사와의 추가적인 협업을 통해 이를 확산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정보를 접하기 어려운 취약 계층에까지 화재 위험성을 전파해 리콜 이행율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위니아딤채 관계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앞으로도 정부 및 유관기관과 적극 협업하여 노후 김치냉장고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통해 마지막 제품까지도 리콜 조치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국표원과 소비자원은 해당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즉시 위니아딤채 홈페이지 또는 고객상담실에 접수해 수리 등 신속히 리콜 조치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키워드

Tags #딤채 #국표원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