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여성회 포스코 성폭력 사건 기자회견  포항여성회 제공 [뉴스락]
포항여성회 포스코 성폭력 사건 기자회견 포항여성회 제공 [뉴스락]

[뉴스락] 포스코는 지난달 20일 포항제철소에서 발생한 직장 내 성폭력 사건 가해자로 지목된 직원 4명 모두 중징계 처분을 내렸다고 4일 밝혔다.

앞서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일하는 20대 여직원 A씨는 3년간 성폭력을 당했다며 같은 부서 상사 4명을 경찰에 고소했다. 

해당 사건으로 지난달 28일 관련 직원에 대한 관리 책임을 물어 임원 6명을 중징계 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해당 임원은 김학동 부회장과 생산기술본부장, 사건이 발생한 포항제철소 소장 및 부소장 등이다.

김 부회장의 징계는 '경고' 포항제철소장 등 나머지 5명은 '감봉', '보직해임'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포스코에 따르면 가해자 4명 중 2명은 징계면직을, 나머지는 감봉 등의 처분을 내렸다.

이에 일각에서는 이번 징계를 두고 사건에 비해 솜방망이 징계가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이러한 징계내용과 더불어 2차 피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지난 3일 포항여성회와 포스코직장내성폭력사건 공동대책위원회는 성명서를 내고 "성폭력 피해자는 사건 이후 계속해서 2차 피해가 일어나고 있다"며 주장했다. 

공동대책위는 "포스코 사내 게시판에 ‘신고인은 잘라야합니다’라는 게시글도 올라와 있다고 한다"며 포스코의 2차 가해에 대한 대응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포스코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이번 사건을 신속히 대처하지 못한 것에 대해 잘못을 통감하고 있고, 2차 피해가 더 일어나지 않도록 세심히 살피겠다"며 "현재 2차 피해에 관해 추가적으로 조사하고 있으며 징계처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피해자 법률 및 의료 지원, 외부 기관을 통한 조직 진단 등을 통해 성 윤리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번 포스코 성폭력 사건에 대해 지난달 27일 고용노동부는 직권조사를 통해 엄정조치를 예고한 바 있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2차 가해 사실이 있다면 면밀한 조사에 따라 밝혀질 것이고 엄정하게 조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