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은 기업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바로미터가 된 지 오래다. 

그중에서 사회(S) 부문은 기업이 사회적 책임과 윤리를 실천하고,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를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 부문에는 인권, 노동, 공정거래, 소비자 보호, 사회공헌 등 다양한 주제가 포함된다.

그런 만큼 사회 부문에 대한 평가와 보고는 복잡하고 주관적일 수 있다.

또한 꼼수적인 사회공헌활동이나 대·중·소기업 간의 등급 격차 등의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

<뉴스락>은 기업 ESG 평가 전반과 기준(코드)에 대해 E.S.G 세 영역을 차례대로 논해본다.

 (S) 사회(Social) 

[뉴스락 편집]

S, A등급 기업 증가에도 전체적인 하향 평준화

한국ESG기준원 유가증권시강 기준 ESG 등급 3개년 변동 추이. 한국ESG기준원 제공 [뉴스락 편집]
한국ESG기준원 유가증권시강 기준 ESG 등급 3개년 변동 추이. 한국ESG기준원 제공 [뉴스락 편집]

사회평가 모형은 기업과 이해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근로자 △협력사 및 경쟁사 △소비자 △지역사회 △정부 등의 대상을 중심으로 각각의 대상에 대한 핵심 이슈로 이뤄져 있다.

한국ESG기준원(KCGS) 지난 2021년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 확대 및 적극적인 평가 참여, 사회책임경영 정보 공개를 증대하기 위해 ESG 평가모형을 개선했다.

KCGS의 지난 3개년 변동 추이를 보면 ESG 수준이 양호한 기업(‘B’등급 이상)과 취약한 기업(‘C’ 등급 이하)의 비율은 각각 76.1%, 23.9%를 기록한 2020년을 기점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이듬해인 2021년에는 취약한 기업의 비율이 34.9%로 급격히 상승했다.

지난해인 2022년은 ESG등급 최하위 등급인 'D' 등급의 기업 수가 197개 늘어나며 취약한 기업의 비율이 49.4%로 올랐다.

KCGS 관계자는 “전반적인 중상위권 비중 축소가 하위권 비중 증가로 이어지는 등 난이도 상향에 따른 전형적인 하향 평준화 경향이 확인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사회 부문에서는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KCGS ESG 평가모형은 사회 부문에서 근로자 인권과 복지, 협력사 및 경쟁사와의 공정거래, 소비자 보호와 만족, 지역사회 공헌과 발전, 정부와의 규제 준수 등을 평가했다.

이러한 기준에 따라 2022년 사회 부문(S)의 A등급의 기업 수는 다른 평가모형(E, G)과 다르게 145개로 전년 대비 34개 증가했다.

KCGS 관계자는 “사회 부문에서 A등급 기업의 비중이 상승하는 것은 기업들이 사회적 가치 창출에 더 많은 관심과 투자를 하고 있다는 것을 반영한다”고 설명했다.

인권, 노동, 공정거래 등 사회 부문에서 낙제점 받은 기업

대기업 중심의 유가증권시장 기준으로 사회 부문에서 인권, 노동, 공정거래 등에 관한 위반 사례나 행정처분이 발생한 기업의 등급은 전반적으로 하락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인권침해, 근로자 사망사고, 공정거래 위반 등으로 인해 사회적 논란을 일으킨 기업이 많았다.

SK C&C의 모회사 SK와 카카오는 지난해 10월 SK C&C 데이터센터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카카오 서비스가 장애를 겪었다. [뉴스락]
SK C&C의 모회사 SK와 카카오는 지난해 10월 SK C&C 데이터센터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카카오 서비스가 장애를 겪었다. [뉴스락]

SK C&C 모회사 SK카카오는 지난해 10월 SK C&C 데이터센터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카카오 서비스가 장애를 겪었다.

이에 따라 수많은 사용자가 불편을 겪고, 개인정보 유출 위험도 증가했다.

KCGS는 이를 반영해 SK와 카카오의 사회 부문 등급을 A+에서 A로 하향 조정했다.

기아는 공급망 내 인권침해가 발생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협력기업의 직고용 문제와 인권침해 논란 등이 원인으로 지목됐다.

KCGS는 이를 고려해 기아의 사회 부문 등급을 A에서 B+로 낮췄다.

이외에도 현대자동차, 현대제철, 동국제강, DL이앤씨 등이 근로자 사망사고 및 지속적인 안전사고 발생의 사유로 등급이 하락했다.

올해 2분기에는 통신 3사인 SK텔레콤과 케이티(KT), LG유플러스의 ESG 등급이 하향 조정됐다. [뉴스락 편집]
올해 2분기에는 통신 3사인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의 ESG 등급이 하향 조정됐다. [뉴스락 편집]

올해 2분기에는 통신 3사인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의 ESG 등급이 하락했다.

KCGS는 표시광고법 위반행위 제재가 쟁점이 됐으며, 공정거래 및 공정경쟁 리스크관리가 미흡하다고 판단했다.

SK텔레콤은 A+에서 A로, KT와 LG유플러스는 A에서 B+로 등급이 조정됐다.

LG유플러스의 경우에는 1분기에도 디도스 등 사이버 공격으로 가입자 29만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돼 A+에서 A로 등급이 하락한 바 있다.

2분기 연속 사회부문 등급이 하락한 것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표시광고법 위반으로 인해 사회 등급이 하락한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해당 광고는 이미 지난 2020년 모두 내린 상태고, 컴플라이언스 강화 및 CP 도입 등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ESG 평가의 불평등과 기업의 그린워싱

기업이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ESG는 투자자들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ESG 평가는 기업의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가치를 높여주고, 투자자들에게 신뢰와 투명성을 제공한다.

그러나 ESG 평가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S’ 즉, 사회적 책임이다.

사회적 책임은 환경이나 지배구조에 비해 추상적이고 주관적인 요소가 많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어렵다.

사회적 요소에 대한 데이터 접근성은 'E', 'G'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경향이 있다. MSCI 제공 [뉴스락 편집]
사회적 요소에 대한 데이터 접근성은 'E', 'G'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경향이 있다. MSCI 제공 [뉴스락 편집]

지난 1월 MSCI가 발표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사회적 데이터는 △총 기록 재해율 △직장 내 여성 비율 △인권 정책 등이다.

이는 환경 데이터인 △탄소배출 스코프 1 및 2(보고된 경우에 한함) △탄소배출 스코프 1 및 2(보고된 것에 추정치도 포함)와 지배구조 데이터인 △이사회의 성별 구성 등과 비교해 데이터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 데이터 평균 : 약 49점, 사회적 데이터 평균 : 81점, 지배구조 데이터 평균 : 99점)

이처럼 사회적 데이터만으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충분히 반영할 수 없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단순히 숫자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가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기업이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지 등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해야 한다.

그런데 이런 측면에서 볼 때 많은 기업들이 자신의 사회적 책임을 회피하거나 위장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그린워싱(Greenwashing)이다.

그린워싱은 기업이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사회문제를 해결하지 않거나 심지어 악화시키는 행위를 하면서도, 다른 분야의 사회공헌활동으로 자신의 이미지를 개선하려고 하는 것을 말한다.

그린피스는 지난해 4월부터 1년간 대기업 인스타그램 계정에 업로드된 게시물을 조사했다.

조사는 2022년 공정거래위원회가 지정한 공시 대상 기업 집단 2886곳 중 조사 기간에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한 399곳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조사 결과, 그린워싱 게시물 한 건 이상을 올린 기업은 전체의 41.35%에 달했다.

그린피스가 발표한 '소셜미디어로 침투한 대기업의 위장환경주의'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스토어, GS칼텍스, 기아 등이 그린워싱의 전형적인 예시로 꼽혔다. 그린피스 제공 [뉴스락 편집]
그린피스가 발표한 '소셜미디어로 침투한 대기업의 위장환경주의'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스토어, GS칼텍스, 기아 등이 그린워싱의 전형적인 예시로 꼽혔다. 그린피스 제공 [뉴스락 편집]

그린피스가 지난 8월 29일 발표한 '소셜미디어로 침투한 대기업의 위장환경주의'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스토어, GS칼텍스, 기아 등이 그린워싱의 전형적인 예시로 꼽혔다.

삼성스토어는 삼성전자의 에어컨이 친환경 냉매를 사용했고 ‘솔라셀’(태양광 충전) 리모컨을 갖췄다고 홍보했다.

하지만 삼성스토어는 정부의 친환경 인증을 받지 않고, 자사가 만든 마크를 사용하면서 하단에 작은 글씨로 ‘자사 마크’라고 기재해 소비자에게 공인기관의 인증을 받은 것처럼 속였다.

GS칼텍스 역시 텀블러 사용으로 인한 긍정적인 효과를 소개하며 개인의 텀블러 사용을 권장하는 게시물을 올렸다.

그러나 GS칼텍스는 온실가스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정유 업체임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이 아닌 효과가 미미한 개인의 실천만을 강요해 논란이 됐다.

기아는 홍보하는 해당 차량이 내연기관차임에도 자연 이미지와 문구를 사용해 친환경인 것처럼 포장했다.

그린피스 관계자는 ”그린워싱을 자행하는 산업군이 증가하고 그 방식이 교묘해질수록, 소비자는 진짜 친환경적인 혁신에 나선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을 구분하기가 어려워진다“며 ”친환경 혁신에 관한 투명한 정보 공개가 부족한 현 상황에서는 현명한 소비를 위한 정보를 찾기도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린워싱에 관해 소비자를 오인하게 만드는 사례가 늘어날수록 친환경 혁신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의 매출은 오히려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ESG경영 촉진법 발의, 기업과 정부의 준비는 충분?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일 환경·사회·지배구조(ESG)경영 촉진법 제정안을 발의했다. 이원욱 의원실 제공 [뉴스락]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일 환경·사회·지배구조(ESG)경영 촉진법 제정안을 발의했다. 이원욱 의원실 제공 [뉴스락]

ESG경영은 기업의 장기적인 가치 창출과 사회적 책임을 동시에 추구하는 중요한 패러다임이다.

그러나 국내 기업들의 ESG경영 수준은 세계적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2022년 발행된 ‘유가증권 상장회사의 ESG 위원회 현황 발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792개 유가증권 상장회사 중 ESG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위원회를 설치한 곳은 188개 사(23.7%)에 불과했다.

ESG 위원회가 설치된 기업의 위원과 위원장을 대부분 사외이사가 겸직하고 있어 ESG경영을 홍보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비판도 존재한다.

이런 상황에서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일 환경·사회·지배구조(ESG)경영 촉진법 제정안을 발의했다.

이 법안은 국가, 지자체, 기업, 금융기관 등이 ESG 경영과 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책무를 규정하고, 정부가 5년마다 ESG경영 촉진 기본계획을 수립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이원욱 의원은 "ESG경영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을 강화하고, 국민의 삶의 질과 복지를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핵심 역량"이라고 말했다.

이 법안은 특히 중소ㆍ중견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중소ㆍ중견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ESG 관련 준비 여력이 부족하고, 공급망 실사법 등의 적용에 취약하다는 문제점이 있다.

ESG 콘트롤타워가 부재하다는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국무총리 산하에 관련 경영 촉진위원회를 뒀으며, 기본계획은 기획재정부 장관이 총괄해 작성하도록 했다.

ESG의 그린워싱을 막기 위한 제도들이 속속 도입되고 있지만 여전히 사각지대는 존재한다.

기업 정보를 일일이 확인하지 않는 이상 소비자들이 그린워싱을 판별하기는 현실적으로 힘든 상황이다.

김학범 딜로이트 기업지배구조센터 파트너는 'ESG경영 확대와 비즈니스 전략 수립방안’ 세미나에서 ”기업들이 ESG 선언을 했다고 ESG경영을 한다고 해석해선 안 된다"며 "ESG평가는 목적이 아니라 결과가 돼야 하지만, 성적표만 중요시하는 기업이 많다"고 지적했다.

한편, 2025년으로 예정된 ESG 공시 의무화에 대해서는 경영계의 반발이 크다.

지난 10일 한국경영자총협회는 2025년으로 예정된 ESG 공시 의무화를 현실에 맞게 재조정해야 한다는 내용의 경영계 의견을 금융위원회 등 관계 부처에 제출했다.

이동근 경총 상근부회장은 "현재 IFRS 지속가능성 공시기준 도입 관련 구체적 로드맵을 제시한 국가는 금융업 중심의 싱가포르 정도에 불과한 실정"이라며 "지난 정부에서 2025년으로 예정한 ESG 공시 의무화 시기를 최소한 3~4년 정도 늦추고, 이 기간 정부와 기업의 세부 공시기준 마련과 시스템 구축 등 충실한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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