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중국 대형 부동산기업의 연이은 디폴트 사태 여파가 국내 부동산 시장에서도 감지되고 있다. 

이번 중국발 경제위기는 중국 2위 부동산 기업 헝다그룹이 2020년 중국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개발업체 대출 규제로 자금난에 빠져 위기를 겪다 올해 8월 파산신청을 한데 이어 중국 최대 부동산 개발사 비구위안이 올 상반기 약8조 8700억 원의 손실을 기록하면서 채무불이행 위기를 겪는 등 중국 대형 부동산 업계의 거품붕괴로 일어났다.

세계 각국에서는 중국 부동산 업계 위기가 '제2의 리먼브라더스' 사태와 같이 세계 경제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이에 한국의 최대 교역국인 중국의 경제 리스크가 국내에 가져올 영향에 대한 의견 또한 분분하게 나뉜다.

<뉴스락>은 중국 부동산 업계의 거품붕괴로 초래된 중국발 경제위기가 과연 국내  부동산 시장에는 폭탄이 될 지 아니면 단지 폭죽에 불과할 것인지, 전문가의 의견을 통해 살펴봤다. 

 

혼돈에 휩싸인 중국..."중국의 위기는 곧 직격탄 될 것"

위기를 맞은 중국의 대형 부동산 개발 업체. [뉴스락 편집]
위기를 맞은 중국의 대형 부동산 개발 업체. [뉴스락 편집]

'리오프닝 시대'를 열겠다던 중국이 최근 대형 부동산 기업들의 도미노 파산 위기로 국가 경제 전반에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중국에서 부동산 시장은 국내총생산(GDP)의 25%를 차지하는 핵심 시장이다.

2021년 중국의 대형 부동산 개발사인 헝다그룹의 부도 위기를 시작으로 중국 부동산 시장은 흔들리기 시작했다.

중국 정부는 2020년 부동산 개발 업체를 대상으로 부채 비율을 내리고 현금 보율을 올리라는 지침을 내렸다. 이에 개발 업체들이 자금난에 직면하고 공사 중단, 입주 연기등의 사태가 발생했다.

헝다그룹에 이어 지난 6월 완다그룹이 5350억 원 규모의 채권을 계열사 지분을 팔아 상환하는 등 디폴트 위기를 맞고 매출 1위 부동산 개발사인 비구이위안이 10억 달러 규모 채권 2종에 대한 이자 2250만 달러를 갚지 못하고 상반기에만 8조 8700억 원 상당의 손실을 기록하는 등 중국 부동산 시장은 혼돈에 휩싸였다.

현재 중국은 부동산으로 촉발된 위기가 경제 전반으로 번질 조짐이 불거지며 과거 일본의 '버블경제' 시기의 중국판이 도래했다는 전망 또한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중국의 이번 부동산 시장 위기가 국내 부동산 시장에도 악영향을 가져 올거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서진형 공정주택조합 공동대표(경인여대 교수)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중국 수출 비중이 큰 국내 시장은 수출 물량이 줄어듬은 물론 중국 내 부동산 직접 투자도 어려워진다. 중국 부동산 기업이 어려워지면 국내 투자수요도 줄어 든다"며 "국내는 중국 유커와 투자 수요가 많아 중국의 경제 위기는 국가 경제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고 전했다.

이어 "중국 경제 성장률이나 국가 경제가 어려워지면 국내 경제에 직격탄이 된다. 국가 경제에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에 부동산 시장에도 악영향을 가져온다"고 덧붙였다.

또 유선종 건국대학교 교수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국내에 투자됐던 다양한 자본들이 지속적으로 연결이 돼야 하는데 중국 경제가 크게 흔들리면 악영향을 끼친다. 지속가능성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에서 투자했던 부분이 한계가 나타나고 있다"며 "중국 부동산 시장의 불편한 흐름은 우리나라의 부동산 시장에도 파급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중국기업과 국내기업 연관 적어..."국내 부동산 시장 타격 없을 것"

중국발 위기가 국내 부동산 시장에 직격탄이 될 것이라는 의견과는 달리, 국내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거라는 분석도 나온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외국인 보유의 국내 주택 수(지난해 기준)는 8만 3512가구에 달한다.

그 중 중국인 소유 주택수가 4만 4889가구로, 전체 외국인 소유 주택수의 53.8%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국내 부동산 시장의 '큰손'으로 자리하고 있는 중국인들로 인한 영향이 있을 거라는 우려의 시선과는 달리, 전문가들은 개인이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한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 연구원은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한국에 거주하는 중국인들이 100% 본인의 자금으로 소유하고 있는 경우는 문제가 없다. 대출을 이용해 부동산을 소유한 경우 원리금 상환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대출이 있다고 하더라도 국내 부동산 소유 중국인들의 대다수는 국내에서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집단이기 때문에 그런 문제는 크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다른 관점으로는 위기에 봉착한 중국 기업들과 국내 기업의 연관성이 회자되고 있다.

이 연구위원은 기업의 위기로 문제가 발생되는 건 해당 기업에게 받아야 할 자금을 받지 못할 때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논란이 된 헝다그룹, 비구이위안 등과 같은 기업에게 한국 기업이 받아야 할 자금이 얼마나 있는지를 살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연구위원은 한국 기업이 중국에 진출해 거래 활동을 하는 경우는 소수이거나 희박하고, 드러나지 않은 내용이 있다 하더라도 작은 규모이기에 국내 부동산 시장에는 타격이 없을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자산유동화를 위해 발행한 채권을 국내 기업이 다수 갖고 있다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나 그렇지도 않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위원은 "더불어 어떤 시장이나 시장이 파산했을 때 여파가 매우 심각한 지경까지 간다면 당국의 구제 금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현재의 경우에도 그럴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며 중국의 부동산발 위기가 국내에 직접적으로 입히는 타격은 미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국, 중국발 경제 위기 대응반 꾸려 '상황별 조치 계획' 마련

방기선 기획재정부 차관이 정부세종청사에서 '중국 경제·금융 관련 비상경제대응 TF'를 주재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뉴스락]
방기선 기획재정부 차관이 정부세종청사에서 '중국 경제·금융 관련 비상경제대응 TF'를 주재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뉴스락]

전문가들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중국의 장기 경기 침체는 부동산 시장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부동산 시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금융권, 산업군 등이 흔들릴 경우 자연스럽게 부동산 시장 또한 위기를 맞을 수 있다는 것이다.

정부는 국가 경제 침체 방어를 위한 선제 대응에 나섰다.

지난 8월 정부는 거시 경제를 총괄하는 기획재정부의 주도로 산업통상자원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은행,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등 정부 부처가 참여한 '중국 경제 상황반'을 가동했다. 

중국의 경제 침체가 지속되면 장기적으로 국내 경제에도 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목소리에 기획재정부를 컨트롤타워로 한 범부처 대응반을 가동하고 중국 경기 전반을 모니터링 및 대응할 전망이다.

방기선 기재부 1차관 주재로 매주 두차례 '비상 경제 대응 태스크포스(TF)'에서 대응책을 논의하고, 매일 오전 차관보 주재로 '거시 경제 금융 현안 실무 점검회의'에서도 중국 상황 전반을 검토한다.

정부는 중국 부동산발 리스크에 대한 사태 파장을 진단하고 상황에 따라 모니터링 단계를 격상해 대응 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익명을 요청한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대중수출이나 실물경제 부분에서 아직까지 특별한 조짐은 없으나, 불확실성이 있는 만큼 상황은 가변적일 수 있다"며 "현재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모니터링 중이다. 상황별 조치 계획을 마련해뒀고, 시장상황에 따라 필요한 경우 대응에 나설 예정이나, 아직까지는 중국 당국에서 자체적인 관리가 가능한 수준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