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락DB

[뉴스락] 삼성생명의 삼성전자 지분 매각이 안갯 속인 가운데 최근 금융위가 직접나서 삼성전자 지분 매각을 요구해 삼성생명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지난 20일에 이어 23일에도 삼성생명의 삼성전자 주식 매각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최 위원장은 20일 열린 금융위 간부회의에서 “관련 법률이 개정될 때까지 해당 금융회사가 아무런 개선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할 뿐더러 국민의 기대에도 부합하지 모한다”고 말한데 이어 23일에는 “삼성생명 스스로 삼성전자 지분 매각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현행 보험업법상 보험사는 단일계열사에 대한 주식 보유액이 총 자산의 3%를 넘어서는 안된다. 지난해 말 기준 삼성생명의 총 자산은 258조원으로 총 자산의 3%는 7조 7000억원 가량이다. 현재 삼성생명이 보유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지분은 8.23%. 취득원가로 따지면 5600억원 수준으로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현재 국회에서 보험업법 개정안이 추진되고 있는 것이 삼성생명에겐 골칫거리다. 개정안의 핵심 내용은 보험사의 주식보유 제한기준을 은행, 증권, 저축은행 등과 마찬가지로 취득원가가 아닌 시장원가 평가로의 변경이다.

평가기준이 취득원가에서 시장원가로 변경되면 삼성생명이 보유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지분의 가치는 27조 2713억원으로 늘어나게 된다. 결국 삼성생명은 20조원이 넘는 삼성전자 지분을 매각해야 하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당장의 지분 매각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점친다. 순환출자 고리로 엮여있는 전체적인 지배구조에서 20조원이라는 지분 매각이 지배구조 전체를 흔들 수 있기 때문이다.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대표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과거에 이루어졌어야 되는 부분이 지금에서야 수면위로 올라 늦은 감이 있다”며 “금융당국에서도 권고를 내린만큼 이제는 삼성생명이 움직여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삼성생명은 삼성전자 지분 매각으로부터 오는 그룹 내 휴유증 또한 고려해야할 것”이라며 “그동안 제대로 된 해결책을 내놓지 않았기에 문제가 한꺼번에 닥친 것”이라고 말했다.

조 대표는 또한 “금융당국의 압박이 시작된 만큼 제대로 된 논의를 통해 어떠한 방법이 시장과 기업의 요구에 상응할지 본격적으로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