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락DB

[뉴스락] 포스코의 구 정권 당시 자원외교와 도마에 오른 가운데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해당 의혹을 살피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12일 금감원에 대한 국감에서 정의당 추혜선 의원(정무위원회)은 “포스코의 회계에 대한 신뢰성이 전혀 없다”며 “금감원의 감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윤 원장은 “포스코의 회계에 대한 감리를 포함해 배임 혐의가 있는지 살피겠다”고 답했다.

자료=추혜선 의원실 제공

추 의원은 포스코건설과 포스코엔지니어링은 지난 2011년 영국의 페이퍼컴퍼니 EPC에쿼터스와 에콰도르 건설사 CMI산토스에 대해 인수 자금, 유상증자, 자금 대여 등으로 2000억원 가량을 쓰고도 EPC를 0원에, 산토스CMI를 60억원에 되팔았다고 주장했다.

실제 2011년부터 2015년까지 포스코건설과 포스코엔지니어링이 공시한 EPC와 산토스에 관한 자료에 대해 시민단체 등이 문제제기를 지속해왔다. 포스코가 2016년 뒤늦게 정정 공시를 했지만 의혹은 여전하다는 지적이다.

자료=추혜선 의원실 제공

추 의원은 포스코ICT와 포스코가 주주로 참여해 2010년 설립된 포스코LED의 경우 2016년 3월 주주들이 보유한 주식 전량을 무상감자로 없애버리고 72억원 규모의 신주를 발행한 후 바로 다음날 매각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포스코엠텍은 부채비율이 1313%에 달하는 나인디지트라는 기업을 인수했다가 나인디지트의 기업가치를 0원으로 평가해 합병한 사례도 있다고 주장했다.

추 의원은 “2007년과 비교해 이미 주식 가치의 70% 가량이 사라져 버린 상태로 이 정도면 시장은 포스코를 한계 기업으로 냉정하게 평가하고 있다는 의미”라며 “더 이상 국민들의 노후 자금인 국민연금을 저당 잡아 깨진 독에 물 붓기를 계속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