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대우버스지회 제공. [뉴스락]
금속노조 대우버스지회 영상 캡쳐. [뉴스락]

[뉴스락] 공장폐쇄와 정리해고 등으로 1년간 노조와 마찰을 빚어온 자일대우상용차(대우버스)가 정리해고를 철회하며 노사갈등이 일단락됐다.

앞서 대우버스 노사갈등은 지난해 5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경영악화를 겪던 대우버스가 울산공장을 폐쇄하고 베트남 등 해외공장 투자에 나선다는 계획이 드러나며 발발했다.

이 같은 사측의 계획에 노조는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며 공장 농성에 들어갔지만, 지난해 10월 대우버스는 울산공장 근로자 350여명을 해고했다.

이에 노조는 부당해고 구제 신청을 했으며 지난 4월 중앙노동위원회는 부당해고 판정을 내려 노조의 손을 들어줬다.

당시 중노위는 "대우버스 노조가 제기한 부당해고 구제신청 심문 회의에서 사측의 부당해고를 인정하고 원직 복직과 해고기간 중 임금 상당액을 지급하라"고 판정했다.

이후 한 달여의 시간 동안 사측의 일방적인 공장 폐쇄 지속으로 마찰을 이어오던 노사는 의견일치서(잠정합의안)를 작성, 조합원을 대상으로 지난 14일과 15일 양 일간 투표를 진행했다. 그 결과 투표에 참여한 조합원의 86%가 찬성해 가결됐다.

의견일치서는 오는 21일 정리해고를 철회하고 생산활동을 재개하며 2022년 6월까지 울산공장 매각 절차 진행을 골자로 하고 있다. 또한 9개월의 정리해고 기간 동안 밀린 임금에 대해서는 노조가 정부의 실업수당 등을 고려해 3개월분만 받기로 합의했다.

이와 함께 대우버스는 공장 재가동 이후 상황에 맞춰 인력 운영을 위한 노사 합의를 진행하고 유휴 인력이 발생하면 유급 순환휴직을 시행하기로 했다.

박재우 대우버스 노조 지회장은 <뉴스락>과 통화에서 "사측의 해외공장 투자는 일자리 감소와 기술력 유출의 우려가 있다"며 "청산과 폐업이 아닌 매각을 통해 진행하자는 것을 양측 모두 수용한 상황이고, 현재 매각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용 승계 의무가 없는 자산 매각이 아닌 영업 양도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며 1차는 연말, 2차는 내년 6월 말까지로 예상한다"며 "매각전까지 발생하는 비용과 부담을 노사가 나누는 등 순조로운 매각을 위해 힘을 합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